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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문학사]질풍노도의 문학

*은*
최초 등록일
2005.10.05
최종 저작일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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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 문학사 중에 질풍노도의 문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질풍노도 문학(Sturm und Drang)의 의미

Ⅱ. 질풍노도 문학의 발생 배경
1.시대적 배경
2.사상적 배경

Ⅲ. 질풍노도 문학의 주요 작가
1.렌츠(Leinhold Lenz; 1751-1792)
2.클링거(Friedrich Maximilian Klinger; 1752-1831)
3.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
4.쉴러(Friedrich von Schiller; 1759-1805)

Ⅳ. 질풍노도 문학의 문학적 특징
1.시
2.희곡
3.산문분야

Ⅴ.질풍노도 문학의 한계와 다음 세기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슈투름 운트 드랑Sturm und Drang’은 협의로는 18세기 후반에 씌어진 문학작품에 반영된 폭발적이고 혁명적인 정신운동을 의미하고, 광의로는 괴테와 쉴러가 고전주의로 넘어가기 이전이 전고전주의에 해당하는 문학작품 사상을 의미한다. Sturm und Drang의 명칭은 클링거의 동명희곡의 제목에 따라 후대의 사가들이 명명한 것이다.
이들은 계몽주의의 이성만능과 합리주의에 반기를 들고 감정의 해방을 부르짖으면서 개성적, 비합리적, 정열적, 자연적이며, 또한 외국의 모방이 아닌 민족적인 것을 표방하였다. 그리고 독창적인 인간, 즉 천재를 찬양하며 스스로를 천재라고 자처하면서 자유로운 표현을 제약하는 종래의 규칙과 형식을 무시하고 감정의 흐름대로 글을 썼다. 이런 특성 때문에 이 시기를 ‘Geniezeit(천재 시대)’라 부르기도 한다. 천재는 예술가와 접목되어 Sturm und Drang 시대의 본질을 이루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가 되었다. 예술가로서의 천재는 엄격한 예술규범들을 타파하고 스스로 규범을 세워나가는 자이며, 천재가 모범으로 삼는 예술창작은 자연과 민중성을 도입하여 종교적인 속박을 풀어헤치고 자유의 함성을 울려 퍼지게 하는 자이다.
이처럼 천재라는 개념과 결합되어 전개된 Sturm und Drang 운동은 계몽주의의 이성이 지배하는 인위적인 문화를 배격하고 감정우위의 낙관주의적 문화를 추앙함으로써, 정치적 후진성에도 불구하고 독일을 문화 융성기로 접어들게 하였다.
Sturm und Drang의 젊은 작가들은 하위 계급에 속하는 민중 계층의 권익을 보호하려는 목적으로 작품을 통해 봉건체제를 공개적으로 공격하고 나섰다. 또한 문예 활동이라는 특수 영역을 확보하여 특권층에 짓눌린 시대상황이나 교회의 권위에 맹종하도록 요구하는 교회에 증오와 비판을 퍼부었다.
그러나 그들의 반항은 문학의 영역에만 국한되었을 뿐 현실 생활이나 정치적 혁신과는 거리가 멀었다. 그래서 사회적 관점에서 문학사를 연구하는 이들은 이 운동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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