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속예술] 우리나라 탈춤의 유형과 역사
- 최초 등록일
- 2005.09.29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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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탈춤이란
2.탈춤의 역사
1) 삼국이전
2) 삼국
3) 고려
4) 조선
3.탈춤의 유형
1) 경기일원
2) 경북 일대와 강원
3) 황해
4) 경남우도
5) 경남좌도
6) 사자무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탈춤이란?
탈이란 얼굴을 가려 변장을 하거나 얼굴을 방호하기 위하여 쓰는 조형물로 인간, 동물, 귀신 등을 형상화하여 꾸몄다. 탈은 원시시대부터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처음에는 생산적인 의미에서 수렵생활을 하던 원시인이 수렵 대상인 동물에게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변장용으로, 후에는 살상한 동물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하여, 또는 그 주력(呪力)을 몸에 지니기 위한 주술적 의미로 제작되었다고 여겨진다.
이후 제의에서 연행되는 춤과 노래에 탈이 적극 활용되었고 이는 정형화된 무(舞)로써 노래와 대사로 이루어진 하나의 극으로 성장하게 된다. 본디 좁은 의미에서 ‘탈춤’이란 해서지방의 가면극을 한정하여 이르는 말이지만, 여기서는 ‘우리나라에서 탈을 쓰고 사람이 춤과 노래, 대사를 곁들여 연행하는 극’을 탈춤으로 정의하고 가면극, 탈놀음 등의 용어 또한 ‘탈춤’으로 통칭하여 부르기로 한다. 일례로 대표적인 민속극 축제인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 하회별신굿을 모태로 시작한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탈춤’을 가면극의 공식명칭으로 채택하고 있다.
본문에서는 문헌을 중심으로 탈춤의 유래와 역사를 짚어보고, 비교적 그 형태가 온전하게 남아있고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된 탈춤을 중심으로 유형별로 분류하고 각각의 특징을 서술하도록 한다.
2. 탈춤의 역사
1) 삼국이전
기원전 3세기에 중국에서 쓰여진 ‘주례(周禮)’는 ‘사이(四夷)의 음악을 관장하는 제루씨가 있었고, 매악(昧樂)만을 주관하는 매사(昧師)라는 관직이 있었다.’고 전한다. 사이(四夷)란 중국이 오랑캐라 칭하는 동이(東夷) 북적(北狄) 남만(南蠻) 서융(西戎)을 가리키며 동이는 우리민족을 가리킨다. 또한 ‘예기(禮記)’에서는 매(昧)는 동이의 음악이라 하여 동이의 악무가 중국 하(夏)대에 이미 중국에 소개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매악은 풍물을 울리면서 귀신을 쫓는 농악을 가리키며 이러한 흔적은 제주도의 화반(花盤)과 동래의 지신밟기, 그리고 고성오광대에서 보이는 나희에서 찾을 수 있다.
참고 자료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공식페이지 www.maskdance.com
한국의 탈 http://www.koreandb.net/mask/mask_index.htm
네이버 백과사전 ‘탈춤’ ‘가면극’ ‘탈’ 검색결과
문화재청 www.ocp.go.kr
한국민속사입문, 임재해 한양명 엮음, 1996 중에서 ‘민속춤의 역사, 이애주’
탈춤(빛깔있는 책들120), 채희완, 대원사, 1992
한국의 탈춤, 이두현, 일지사,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