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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현대사] 인물현대사_신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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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9.21
최종 저작일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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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신채호는 누구인가

언론활동과 역사연구로 국권수호운동에 나서다.
첫째는 시대의 긴박성을 인식시키고 민족적 각성을 고양하는 한편 일제의 침략을 경계하고 물리치기 위한 언론구국 활동을 펴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신채호가 이 기간에 우리나라 역사연구를 통해 민족혼
과 대외투쟁의식을 고취하고 있다는 점이다.

망명하여 여러 곳에서 국권회복의 기틀을 마련하다.

타협하지 않은 독립운동가로 서다. - 임시정부와 신채호

'조선혁명선언'에서 독립운동의 원칙과 방략을 밝히다.

자주적인 '국사' 연구는 바로 훌륭한 독립운동이다.

민족독립을 위해서는 무정부주의적인 운동방법도 수용하다.

57세의 평생, 순국의 제물로 바치다.

신채호의 한국고대사 연구업적
첫째 한국의 상고사(上古史)를 새롭게 체계화하였다는 것이다.
둘째 한국고대사를 부여 고구려 중심으로 체계화시켰다는 것이다.
셋째 전후삼한설(前後三韓說)이다.
넷째 단군 부여족의 중국식민론과 백제의 요서경략설(遼西經略說)이다.
다섯째 한사군이 한반도 내에 존재하였다는 종래의 주장을 반박하였다.

본문내용

신채호는 누구인가
신채호는 1880년 12월 8일(음력 11월 7일) 충청남도 대덕군(현재 대전직할시 대덕구) 산내면 어남리 도림 마을에서 신광식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고령 신씨로서 조선조 세종 세조 때 문신으로 활약한 신숙주의 18대손에 해당된다. 그러나 조선 후기에 이르러 그의 집안은 점차 몰락하여 그의 할아버지 신성우가 고종 초기(1867)에 문과에 급제하여 잠시 벼슬에 올랐을 뿐 양반가문으로서는 크게 행세하지 못하였다.
신채호는 8세에 아버지를 여의게 되자 할아버지를 따라 그의 고향인 충청북도 청원군 낭성면 귀래리 고두미 마을로 옮겨와 거기서 할아버지가 차린 서당에서 한문을 공부하였다. 가난한 살림에 어린 시절을 거의 콩죽으로 연명하였지만, 신채호는 할아버지의 엄격한 교육 밑에서 9세에 <자치통감>을, 13세 때에는 사서삼경을 모두 마칠 수 있었다. 재주가 뛰어났던 신채호는 이 때 '신동'이라는 별명을 들었으며, 이 무렵 <삼국지>와 <수호지)>를 애독하며 한시를 읊을 정도로 한문실력이 높아졌다.
두뇌가 맑고 독서열이 높다는 것을 안 할아버지는 신채호를 그의 친우였던 신기선에게 소개하여 충청남도 목천에 있는 신기선 본가의 장서를 읽도록 하였다. 신기선은 뒷날 학부(현재의 교육부)의 대신 벼슬을 지낸 구한말의 관료였다. 그런 인연으로 신채호는 신기선의 추천을 받아 19세 때에 당시 국립대학격인 성균관에 입학하게 되었다. 성균관에서 그는 변영만 같은 벗들을 사귀면서 동료들 사이에서 학문으로 곧 두각을 나타내었고, 성균관장이던 이종원으로부터 크게 인정을 받았다.
신채호가 성균관에서 공부하고 있을 때, 서울에서는 독립협회가 중심이 되어 만민공동회가 열리고 있었다. 청년 신채호는 한학을 공부하였지만, 이 때 여러 개신유학자들과 함께 이 만민공동회 운동에 참여하였다. 만민공동회가 보수세력에 의해 해산 당하자 신채호도 개화파 인사들과 함께 잠시 체포되었다가 곧 석방되었다. 신채호가 만민공동회운동에 참여한 것은 그의 인생에 큰 변화를 갖다 주었다. 유학을 신봉하던 그를 개화 자강론자로 만드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는 이 무렵 한때 고향 마을에 설립된 문동학원에 내려가 계몽운동을 벌이기도 하지만, 1905년까지 성균관에서 계속 공부하여 '성균관박사'가 되었다.

참고 자료

신채호(1990 강만길 편저)
신채호(1979 안병직 편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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