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인상주의와 마네
- 최초 등록일
- 2005.09.13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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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사조의 한 분파인 인상주의와 인상주의의 대표 작가 마네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상주의와 탄생배경
Ⅲ. 인상주의 전개 상황
Ⅳ. 인상주의 특징
Ⅴ. 인상주의 작가 - 마네
Ⅵ. 마네 작품분석
Ⅶ. 미술사에 있어서 종․횡적 분석
Ⅷ. 결론
본문내용
인상주의의 경험적·본능적 특성을 계승하면서, 색채론과 광학이론을 도입하여 인상주의회화의 과학화·이론화를 추구한 것이 신인상주의이다. 쇠라·P. 시냐크 등으로 대표되는데, 이들은 들라크루아·슈브뢸·헬름홀츠 등의 색채이론을 받아들여 색채와 광선표현의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화면이 최고도의 광채를 얻기 위하여 색채는 당연히 원색 내지 순색으로 분할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켄버스 위에서 색을 직접 혼합하지 않고, 화면에 순색 또는 원색의 작고 균일한 크기의 점을 찍어 순도 높은 빛과 밝음을 얻어 혼색 효과를 내는 디비조니슴이 신인상주의의 특징적 기법이다. 쇠라의 《그랑드자트섬의 일요일 오후(1886)》는 이러한 신인상주의 화법의 특징을 살린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그는 C. 앙리의 상징주의적인 미학에 공감하여 그것을 실제작품에 실현시킴으로써 신인상주의를 보다 완벽하게 확립하려 했으나, 1891년 그의 죽음으로 이 운동은 쇠퇴하게 되었다. H. 크로스·C. 앙그랑·A. 뒤부아피·M. 뤼스 등이 쇠라의 기법에 공명하여 이 유파를 이었다. 과학성과 이론성의 추구라는 특성은 큐비즘과 미래파에 영향을 주었다.
빛을 색채로 환원시키는 인상주의의 감각 추구에 대한 불만으로부터 출발하여 새로운 방향을 개척한 것이 후기인상주의이다. 이는 영국 비평가 R. 프라이가 인상주의 이후에 다양한 양식들을 표현해 낸 작가들에게 편의상 붙인 이름에서 유래하였다. 주로 세잔·고갱·V. 고흐 3명을 가리키는데, T. 로트렉·르동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세잔은 형태감각이 결여된 인상주의의 화면에 대해 견고하고 질서감 넘치는 화면을 구축하고자 하였고, 고갱은 인상주의의 섬세한 필치 위에 강력한 장식성과 심리적인 화면구성으로 상징주의적인 정신성을 표현하려 했으며, 고흐는 격렬한 감정으로 밝은 색채를 철저히 주관화하여 화면에 쏟아부음으로써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하였다. 세잔을 제외한 후기인상주의 작가들의 작품은 색채와 형태를 상징적으로 이용하는 상징주의회화와 중복되는 부분이 많은데, 이는 <인상파 이후>의 화가들이 의미내용의 상징화를 목표로 설정한 데 기인한다. 즉 객관적 빛의 묘사에 치중하는 인상주의에 대한 반발로 그들은 주관적 내면세계의 형상화를 추구하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 사이트
http://choyeung.netian.com
http://www.ptj01.wo.to/
야후 백과사전(http://www.yahoo.co.kr)
http://my.netian.com/~1004rice/
http://kr.blog.yahoo.com/dnjs1703/956589.html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3&dir_id=310&docid=240990
※참고 문헌
오병남,민형원,김광명 공저. 「인상주의 연구」. 예전사. 1999
프랑수아즈 카생 지음. 김희균(번역). 「마네」. 시공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