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미술교육]한국화 관련 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05.09.04
- 최종 저작일
- 2004.12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Ⅰ. 일원론적 자연관
○ 우리 선조들의 일원론적 자연관
○ 일원론적 자연관에서 발생한 그림의 종류
Ⅱ. 초등 한국화교육의 교수 학습안과 교육적 의의
○ 교육적 의의 및 수업 전개계획
○ 교수 학습안
본문내용
Ⅰ. 일원론적 자연관
○ 일원론(一元論, monism) : 철학적인 사상(事象)의 설명에서 유일의 궁극적인 존재·원리·개념·방법 등을 생각하는 입장 또는 경향의 총칭
○ 우리 선조들의 일원론적 자연관
- 우리 선조들은 자연을 그것이 순수한 자연이 아닌 인간의 가치나 덕목 등과 같은 관념을 표현하기 위한 매체로 생각했다. 국화, 대, 솔과 같은 식물은 물론 돌, 물, 달과 같은 자연물도 모두 인간의 심성의 세계를 드러내기 위해 쓰고 있었던 것이다.
- 조경을 함부로 조성하지 않았다. 그저 자연 안에 정자 등 간단한 건물을 짓고 자연의 한 가운데에 들어감으로써, 경관을 인위적으로 가두거나 소유하지 않고 자연 그대로를 누려왔다.
- 우리 선조들의 전통적 자연, 공간관은 원시유학과 도가의 자연관, 불가의 선사상등이 종합된 것으로 인간이 중심이 된 자연과의 일체 내지 조화로운 공존의 철학이다. 인간을 위한 자연 파괴가 아니라 인간과 자연과의 공생이었다고 할 수 있다.
○ 일원론적 자연관에서 발생한 그림의 종류
- 고구려 고분벽화(한국 미술의 원형), 무용총 무용도
- 안견의 몽유도원도, 안견의 48경도(변각구도), 정선의 금강산도(진경산수화), 만폭동 그림, 구룡폭포 그림(고원법), 이안의 구자도, 물고기 그림, 강희안의 고사관수도, 김명국의 달마도, 나귀에서 떨어지는 희선생님, 심사정의 선유도, 신선도, 보살상, 무속도, 검무, 세한도, 지장보살도, 부장난도
- 민화 속 신선도, 십장생도, 인간의 목숨을 관장하는 신 그림, 수석노인 두상, 산신도, 사랑도), 문자도(유교사상을 교화적으로 그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