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 최초 등록일
- 2005.09.03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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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2.포스트모더니즘이 나타난 시대적 배경
3.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 틀
4.각 분야에서 나타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5.포스트모더니즘 비교(낭만주의, 모더니즘)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은 세 단어가 엉겨 붙어서 된 말이다. 즉 이를 분석해 보면 포스트-모던-이즘이 된다. 포스트(post)란 어떤 것이 있고 나서 그 다음에 이와는 성격이 다른 어떤 것이 온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의 예를 들면 삼국 다음에 또 다른 삼국이 올 경우, 우리는 이를 후 삼국이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경우다. 그러므로 이를 탈로 혹은 후라고 번역하거나 그저 포스트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경우 우리말로 번역되지 않은 포스트모더니즘은 정의하기가 어렵다 모던(modern)은 현대 또는 근대란 뜻이니, 이 셋을 모두 붙여 우리말로 번역하면 탈근대주의, 탈현대주의 또는 후근대주의 후현대주의 등 여러 가지의 번역이 가능하나 이 어느 하나도 포스트모더니즘의 뜻을 모두 담는 단어로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포스트모더니즘을 그저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부르는 것은 어떤 원칙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므로 우리가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부르는 것은 어떤 특정한 것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대체로 모더니즘 뒤에 나타난 예술 문화의 운동이라고 이해되었지만 이는 사상 영역의 후기 구조주의와도 대응하고 있다. 철학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온 이 하나의 경향은 문학 및 전 예술 영역으로 확산되었고, 현대 사회를 해석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또한 모더니티의 이성상에 대한 비판을 극단적으로 급진화 시킨 것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신뢰 그리고 그 인간이 견인하는 역사의 진보성, 사회의 합리화, 주체에 의해 파악될 수 있는 실제라는 모더니티로 설명될 수 없는 부분들을 지적한 것이 바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것이다.모더니즘은 혁신이었으나 역설적으로 보수성을 지니고 있었다. 재현에 대한 회의로 개성 대신에 신화와 전통 등 보편성을 중시했고 피카소, 프루스트, 포크너, 조이스 등 거장을 낳았으나 난해하고 추상적인 기법으로 대중과 유리되었다. 개인의 음성을 되찾고 대중과 친근하면서 모더니즘의 거장을 거부하는 다양성의 실험이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