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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열반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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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8.27
최종 저작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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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불교에서의 인생의 고뇌로부터 해방된 경지를 표현할 때 쓰는 말로 열반(涅槃)이 있다. 열반은 일반적으로 불교 고유의 중심개념으로 알고 있으나, 인도에서는 자이나교나 브라흐만교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던 관념이었던 것을 불교가 채용한 것이다.
열반은 범어 Nirvana를 음사한 말로 ‘동요를 가라앉히다’ , ‘조용히 가라앉는다’는 의미로도 사용한 예가 있다. 하지만 보통은 ‘불꽃을 불어 끄는 것’ 또는 ‘불어 끈 상태’를 의미한다. 한역(漢譯)에서는 원적(圓寂)․멸도(滅度) 등으로 번역되어 쓰이고 있다.
열반의 어의(語義)가 나타내고 있는 ‘불이 꺼진 상태’는 불교의 이상을 단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인간은 무명업력(無明業力)에 의해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의 그릇된 가치에 얽매어 살고 있다. 이기적 탐욕은 늘 타인보다 많이 소유하려고 하고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불행해 한다.
열반은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을 제거했을 때 성취된다.《잡아함경(雜阿含經)》에 보면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과 일체번뇌가 영원히 없어져야 열반이다.” 라고 갈파하고 있다.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을 끊기 위해서는 인생의 실상을 바로 파악해야 한다. 인생은 사대(四大)와 오온(五蘊)이 인연에 의해 모여 있다가 인연이 다하면 흩어지는 무상(無常) 무아(無我)의 존재다. 인간이 아무리 오래 산다고 하더라도 종말에는 죽음이 있을 뿐이며 죽음과 함께 거짓 자기도 없어지고 만다. 그럼에도 인간은 영원히 죽지 않을 것 처럼 탐욕스럽게 살아간다. 그러나 인간의 그러한 바램과는 무관하게 변하고 사라져 가는 것이 인간의 삶의 실상이다. 이에 대한 철저한 깨침이 있는 사람은 세속적 탐욕과 아집(我執)을 포기한다. 그 대신 베품과 친애(親愛), 상호협동의 미덕(美德)을 갖게 된다. 남에게 봉사하고 사랑함으로써 스스로 즐거움과 평안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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