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의 주제와 세계관 이론정리
- 최초 등록일
- 2005.08.18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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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많은 참고도서를 읽고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고전소설의 주제 분석
1. 고전소설의 주제 분류
2. 대표적인 작품들의 주제 분석
1) <춘향전>의 표면적, 이면적 주제 논란
2) <창선감의록>과 주제적 구심성
3) <홍길동전>과 주제의 원심성
4) <구운몽>의 제 3 의 길
5) 이념적 색체가 농후한 천군소설
6) 대장편 소설과 주제
Ⅰ. 고전소설의 세계관 분석
1. 초월적 · 종교적 세계관
1) 유교 이념과 <창선감의록>
2) 불교사상과 <구운몽>
3) 도가적 현실인식과 주체 의식
2. 세속적 · 물질적 가치관에 따른 현실적 세계관
1) 세속화 동인 및 그 시기
2) 세속소설의 일반적 특징
3) 판소리계 소설의 현실인식
4) 한문단편의 현실인식
5) 연암 소설의 현실인식
6) 애정소설의 현실인식
3. 결론
본문내용
Ⅰ. 고전소설의 세계관
문학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인간 존재에 관한 문제이다. 이 문제의 해결은 인간이 살아가는 세계에 대한 인식, 즉 세계관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인간은 자신의 세계관을 통해 자기 자신의 존재를 규명하기 때문이다. 다른 장르보다도 소설은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다룬다. 때문에 고전소설에 제시된 세계관을 알아봄으로써 우리는 인간뿐만 아니라 그 당시 사회를 이해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고전소설에서 세계관을 알아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고전소설의 세계관은 크게 이원론적 세계관과 일원론적 세계관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이원론적 세계관은 초월적․종교적 세계관을 말하는 것으로 현세의 인간의 삶은 천상 초월세계에 예정되어 있는 대로 진행된다는 사고방식이다. 작품 속에 천상의 초월계가 구체적으로 제시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하지만 천상에서 죄를 지은 존재가 인간 세상에 환생하여 고통을 겪고 부귀영화를 누리다가 다시 천상으로 복귀하는 것으로 그려진 많은 작품들이 이러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일원론적 세계관은 세속적․물질적 가치관에 입각한 현실적 세계관을 말하는 것으로 인간의 삶은 그가 처한 환경과 대립해 스스로 개척해 가는 것이라는 사고방식을 가리킨다. 따라서 이러한 세계관에 입각해 있는 작품들에는 천상의 초월세계가 설정되는 대신, 당시의 사회 현실이 선명하게 반영되어 신분제의 질곡 속에서 유린될 수밖에 없었던 인간 존엄성의 확보와 주체성의 실현이라든지,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속에서 부의 축적을 통한 인간다운 삶의 지향이라든지 하는 현실적인 문제들이 주로 다루어지고 있다.
이제 구체적인 작품들을 통해 두 가지 세계관이 형상화된 모습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1. 초월적 ․ 종교적 세계관
1) 유교 이념의 내면화와 <창선감의록>
조선왕조의 건국이념인 유교 이념을 보다 더 철저히 내면화하기 위해, 그것을 존재 원리와 세계관으로 하는 많은 고전소설이 창작되었다. 고전소설에서 유교에 입각한 세계관은, 충효열과 같은 윤리 규범의 준수 여부에 따라 선악의 대립이 형상화되고, 악이 패배하고 선이 최종적인 승리를 거둠으로써 유교이념을 강화하고 있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 이처럼 유교이념은 현실 지향적인 문제로 구체화되지만 작품에서는 이러한 유교이념의 정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초월세계를 개입시키기도 한다.
참고 자료
이상택, 『한국 고전소설의 이론1』, 새문사, 2003.
이상택 외,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 돌베개, 2005.
이상택·성현경, 『한국고전소설연구』, 새문사, 1991.
임형택, 『한국문학사의 시각』, 창작과비평사, 1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