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애국계몽사상과 박은식 선생에 대해 조사한 것입니다. 과제를 하기 위해 꽤 오랫동안 매우 상세히 조사했기 때문에 자료의 양이 많아요.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이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 애국계몽사상
1. 애국계몽사상의 개관
2. 애국계몽사상의 의의와 한계
Ⅱ. 박은식
1. 생애․사상적 구조
2. 박은식의 애국계몽사상
3. 박은식의 역사사상: 역사국혼론
4. 광복운동사상: 세계평화사상
Ⅲ. 박은식의 윤리사상
결론
본문내용
구한말부터 일제강점기를 전후해서 우리나라는 봉건적(封建的) 모순에서 오는 내부적 갈등과 외세의 물밀듯한 침입의 격정에서 이러한 외부적 갈등을 극복하고 나라의 기반을 다지는 것이 무엇보다 절실했다. 특히 전통적인 제도상의 모순과 불합리한 관습을 타파하여 새로운 모습의 사회 및 국가 정립과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에 대응하기 위한 국권회복운동은 우리 민족적 당면과제였다.
이러한 시대에 사회개혁과 우리 민족의 자주독립을 실현하기 위한 민중계몽․교육사업․자강운동 등에 있어 선각자적 역할을 했던 인물들이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유학․교육․국학․독립운동 등에서 크게 활약한 이가 바로 박은식이다.
박은식 선생은 1859년에 출생하여 1925년에 서거하였다. 그가 살다간 시대는 우리의 주권을 빼앗으려 하는 일본과 러시아, 그리고 서구열강에 대항하여 국권을 지키며, 또 상실된 국권을 되찾기 위하여 항쟁하던 시대였다.
양반의 후예로 태어난 그는 어려서 한학을 배우고 주자학적 분위기에서 성장하였다. 그리고 화서 이항로의 문인이었던 박문일․박문오와 민씨 집권파의 도움으로 관직생활을 하였다. 이 시기까지 그는 주자학적 배경과 위정척사사상에 입각하여 활동하였다.
그런데 그는 1890년대 말, 일본의 침략과 독립협회의 활동 등에서 영향을 받아 사상적 전회를 하게 되었다. 그는 서구의 사회진화론과 문명론의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생존경쟁에서 이기기 위하여 실력의 양성을 추구하였다. 그는 처음에는 도는 동양의 것을 지키고 서양의 기술만 받아들이자는 ‘동도서기’론적 문명개화론자의 입장에 있었으나, 1905년 을사조약을 거치면서부터 도(道)와 질서도 서양의 것을 받아들이자는 변법적 문명개화론자로 전환하였다.
바로 이 시기 그는 애국계몽운동가로써 주자학을 비판하고 양명학을 토대로 하여 유교를 개신함으로써 유교를 민족의 사상적 구심점으로 삼아 대동단결하려고 하였다. 그리고 대동단결을 이루기 위하여 대동사상을 강조하고, 심지어 대동교를 창시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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