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학] 사상의학
- 최초 등록일
- 2005.08.05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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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동무공의 저서로 살펴본 인간관
2) 원인관
3) 치인관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동무 이제마는 사상인의 사체질의학을 통해 인간과 생명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여 기존 한의학과는 다른 관점에서 인간의 질병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주역, 내경에서 설명하고 있는 사물의 인식체계는 도교의 배경에서 나온 음양․오행의 방법을 이용해서 설명하는 것이고, 새로이 동무공이 제시한 사물의 인식체계는 유학의 배경에서 나온 사상(사심신물)적 요약정신에서 나온 것이다.
동무 이제마는 기존의 음양적 인식체계와는 구별되는 새로운 사상적 인식체계를 가지고 동의수세보원사상초본권, 동의수세보원․성명론, 동무유고 등을 근간으로 ‘성명지리’를 말하고자 하였으며, 주역․계사전 음양적 인식체계로 ‘이간지묘’를 구현하려 하였는데, 동무공은 이를 발전시켜 사심신물의 사상적 요약정신을 통해 ‘이간지묘’에 접근하려 하였다.
그러므로 사상체질의학을 임상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그의 새로운 사상적 인식체계에 바탕을 둔 의학관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에 동무 이제마의 저서로 밝혀진 격치고, 동의수세보원, 동의수세보원사상초본권, 동무유고 등의 문헌을 통해 그의 원인관과 치인관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李濟馬, 東醫壽世保元, 신일문화사, 서울, 1972.
2. 宋一炳, 東武 李濟馬의 學問思想, 사상의학회지 8(2):1-10, 1996.
3. 宋一炳, 東武公의 形象觀과 四象醫學의 形象醫學精神, 사상체질의학회지 11(1):1-13, 1999.
4. 宋一炳, 李濟馬의 儒學的 人間觀과 醫學精神, 사상체질의학회지 12(1):1-11,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