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실존주의와 참여의식
- 최초 등록일
- 2005.07.01
- 최종 저작일
- 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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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존주의를 먼저 간단히 알아보고 그 사상가들의 참여의식에 대해 고찰한 논고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A.실존주의 배경
1. 시대적 배경
1.1. 키에르케고르 당시의 배경
1.2. 20세기
2. 사상적 배경
2.1. 칸트와 헤겔
2.2. 생철학에 대한 관계
B. 실존주의자들의 사상과 사회참여
1. 키에르케고르(Søren. A. Kierkegaard:1813∼1855)
1.1. 실존의 개념
1.1.1. 현사실로서의 실존
1.1.2. 이행으로서의 실존
1.2. 실존의 진리, 신앙
1.3. 실존의 양상
1.3.1. 심미적 실존
1.3.2. 윤리적 실존
1.3.3. 종교적 실존
1.4. 키에르케고르의 참여
2. 사르트르 (Jean-Paul Sartre:1905.6.21∼1980.4.15)
2.1. 사르트르의 사상
2.2. 앙가주망
3.카뮈 (Albert Camus:1913.11.7∼1960.1.4)
3.1. 부조리의 의미
3.2. 부조리에 대한 다양한 대응
3.3. 반항과 참여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실존철학은 19세기에 생철학의 영향과 헤겔철학에 대한 반동으로 태동한 이래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사상계를 휩쓸게 되었다. 많은 사상적 전개가 이루어졌고 그 주체에 따라 다양한 실존에 대한 의견을 피력하였다. 그 각각의 사상에는 차이점이 있기도 하지만 인간실존과 실존 경험에 관심을 둔다는 공통점이 있다. 본 논고는 이러한 실존철학의 사상의 배경과 전개를 먼저 다루고 실존에 대한 관심 이후의 모습, 즉 참여의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Ⅱ본론
A.실존철학의 배경
1. 시대적 배경
1.1. 키에르케고르 당시의 배경 먼저 실존철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키에르케고르가 실존철학을 전개하게 된 상황을 알아보려고 한다. 다수의 실존철학자들이 키에르케고르의 영향을 받았다는 점을 생각해 볼 때 19세기 덴마크의 사회를 알아보는 것은 의미있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케에르케고르가 삶을 꾸리던 19세기 덴마크는 "키에르케고르 자신에게 있어" 부도덕성이 만연해 있던 시대이다. 이같은 사실은 세 가지로 구분지어 살펴 볼 수 있다.
첫째, 국교화된 크리스트교의 메시지는 변질되었으며 그 변질된 메시지를 옹호하기 위해 크리스트교의 정확한 체계의 구조를 이해조차 하지 못한 성직자들이 기득권층을 이루며 계속적으로 오류를 재생산하고 있었다.
둘째, 그리고 개인은 '인류' 또는 '대중'같은 가면을 쓰기 시작했다. 다수속의 안전을 바라며 개인적 책임을 회피할 요량으로 그 어떤 사람도, 그 누구도 감히 '나는'이라고 말하려 하지 않았다.
참고 자료
신곽균. 알베르 까뮈-문학과 사상. 서울: 건국대학교출판부 1995.
F.짐머만. 실존철학. 서울: 서광사, 1988.
P.가디너. 키에르케고르. 서울: 시공사, 2001.
O.회페. 철학의 거장들-v.4현대편: 니체에서 사르트르까지. 서울: 한길사, 2001.
O.F.볼로우. 실존철학입문. 이성과 현실, 1990.
J.P. 사르트르. 방곤 역.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서울: 문예출판사. 1992
W. 비멜. 구연상 역. 사르트르 서울: 한길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