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이문열의 젋은날의 초상
- 최초 등록일
- 2005.06.30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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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통시적 관점에서 본 젊은 날의 초상
3. 분석적 관점에서 본 젊은날의 초상
4. 나오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평소에 지나친 편견으로 인하여 남성 작가의 소설은 잘 읽지 않는 편이었다. 내가 지금 다
루 고자하는 이문열의 작품 또한 이번이 두 번째 읽은 작품이 되겠다.
우리나라에서는 최고의 작가로 꼽히는데 국문학과생이 어떻게 이문열의 작품을 두 편 밖 에 읽지 않았냐고 하겠지만 나는 단지 남성의 필체가 싫었고 눈에 들어오지 않았다는 핑계 만 댈 뿐이다. 이번 소설은 읽으면서 작가 이문열의 초상이 아닐까라는 의문을 품으며 읽게 되었다. 다시 말해서 작가 이문열의 이십대의 성장 소설은 아니었나를 의심하여 역시 대 작가는 다르다는 것도 느꼈다. 다른 작가의 성장소설이 초등학생정도의 나이인 주인공을 내 세워서 문체와 주인공의 나이 사이에서 사실성을 떨어뜨리는 데 반해 젊은 날의 초상은 이 미 이 십대가 된 나이에서 내면을 토로 하고 있으니 어느 정도 사실성은 확보해 둔 셈인 것 같다.
2. 통시적 관점에서 본 젊은 날의 초상
낭만주의란 말은 그 내포가 굉장히 넓어, 때로는 반대되는 것 까지를 그 속에 간직하고 있다. 삶을 긍정하고 그 삶에 가능한 한 많은 양의 감정적 충일과 지적 자유를 부여하려는 경향도 낭만주의이며 삶을 부정하고 이 삶의 밖이라면 어디에라도 튀어 나가려는 환상적 모험과 지적 방기도 낭만주의이다.
병든 낭만주의란 이 세계는 광폭한 무질서와 혼돈이 지배하고 있으며 그 세계에 자리잡고 그 세계를 살아가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므로 이 세계 밖으로, 그곳이 어디든 가 봐야겠다는 태도를 보여주는 인간 내부의 성향을 지칭한다. 이것은 골드만의 비극적 세계관과 유사하면서도 다르다.
참고 자료
최상규, 「낭만주의 문학의 재조명」, 예림기획, 1998
우리어문학회, 「한국문학과 낭만성」, 국학자료원, 2002
류철균, 「살림작가연구 이문열」, 도서출판, 1993
조연근, 「학원한국문학 전집 -노을, 젊은 날의 초상」, 학원출판공사, 1991
이문열, 「젊은날의 초상」, 민음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