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미술의이해]불교미술
- 최초 등록일
- 2005.06.28
- 최종 저작일
- 2005.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불교미술사의 이해
⑴ 불교미술의 정의
⑵ 불교미술의 종류
⑶ 불교미술의 의의
⑷ 불교미술의 기원
2. 인도의 불교미술
3. 중국의 불교미술
4. 한국의 불교미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불교는 인류 역사상 최초의 세계종교이다. 불교의 교조인 붓다, 즉 고타마 석가모니는 예수 그리스도보다 수백 년 전의 인물이다. 초창기에 그의 교설(敎說)은 널리 보편적으로 확산되거나 통용될 만한 특성을 드러내지는 않았다. 그러나 기원전 3세기에 아쇼카왕이 등장하여 불교를 그의 대제국의 정신적·도덕적 지주로 삼으며 불교가 가르치는 인도주의적 원칙에 따라 제국을 통치하고자 하였다. 그는 각지에 포교승을 파견했으며, 그 가운데 일부는 헬레니즘 세계에까지 이르렀다고 한다. 이러한 포교승은 광신적이거나 억압적인 방법에 의존하지 않았고, 무단적(武斷的)인 정치권력을 위해 종교를 이용하지도 않았다. 불가사의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그와 반대로 불교는 종교적 확신이라는 온건한 힘에 의존하여 평화롭게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발상지인 인도 동북부로부터 아시아 동부의 광대한 지역으로 퍼져 나가면서, 불교는 모든 중생들의 제도(濟度)를 목표로 하는 보편적인 가르침, 철학과 윤리, 지식과 예술을 전하였다.
불교는 인도와 인도차이나, 인도네시아, 중국과 한국, 일본 같은 아시아의 많은 나라에 존재하는 풍부하고 창의적인 상이한 문화 전통들을 서로 연결시켜 주었다. 서력기원후 천 년간 불교는 ‘불교 오이코메네(Buddhist oikoumene, 보편적인 불교 공동체) 그리스어인 ‘오이코메네(oikoumene)’는 ‘집’, ‘가족’, ‘민족’ 등을 뜻하는 oikos에서 유래한 말로 ‘사람들이 사는 전체 세계(the whole inhabited world)’라는 뜻이다. 이 말은 비잔틴시대 그리스정교에서 ‘하나의 통일된 교회’, ‘보편적인 교회’를 뜻하는 말로 쓰였다. 제켈은 아시아의 불교문화권이 역사적으로 드러낸 보편적 통일성을 강조하기 위해 ‘오이코메네라’는 말을 특별히 사용하고 있다.
라고 불러도 좋을 만한 거대한 정신적·문화적 공동체를 형성하였다. 불교가 전해진 다양한 지역 간에는 현저한 문화적 차이가 존재했으며, 그 수용 과정에서 불교는 많은 변용(變容)을 겪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는 광대한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정신과 의식에 심대한 내적 통일성을 창출했으며, 그러한 통일성은 그들의 생활과 사유방식, 예술에 걸쳐 매우 유사한 양상으로 나타났다. 물론 불교미술이 쉽게 경직성이나 정체성에 빠지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은 역동적인 다양성이 동시에 작용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내용]
불교미술 - 예경 - 디트리히 제켈 지음 - 이주형 옮김
한국불교미술사 - 한국언론자료간행회 - 문명대 지음
[사진]
http://greeum.ye.ro/toa/eastern/works/
http://www.culturekr.com/budda/image/l35.htm
http://cafe.naver.com/romankillers.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06
http://www.tourkorea.or.kr/ya/gg/yagg_mp0.jsp?i_seqno=1825&mode=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