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강정철가사] 사미인곡과 속미인곡의 비교대조 분석을 통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5.06.20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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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 <사미인곡>과 <속미인곡>의 공통점
1. 표현적 측면
1> 작중인물과 님과의 관계에 대한 표현
2> 작중 인물들의 의지에 대한 표현
2. 구성적 측면
1> 서두방식과 결말방식
(2) <사미인곡>과 <속미인곡>의 차이점
1. 표현적 측면
1> 주제 형상화의 강화
2> 작중 인물의 태도에 대한 표현
3> 독백체(사미인곡)와 대화체(속미인곡)
3. 결론
본문내용
이 중 <속미인곡>은 한과 연모의 시가로서 뛰어난 우리말 구사와 세련된 표현으로 속편인 <사미인곡>과 함께 가사문학의 최고의 걸작으로 꼽히고 있다.(김삼불,p 80) 이 작품들은 당시 시대가 국문으로 쓰여진 문학 작품을 경시하던 시대였음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들은 역대 사대부들에게 큰 감명을 준 작품으로서 홍만종과 김만중 등 여러 사람에게서 극찬을 받았다. 제목인 <사미인(思美人)>은 중국 초나라 굴원(屈原)의 '이소(離騷)' 제 9장의 '사미인'과 같다. (구인환 외, P380) 그래서 임금께 제 뜻을 얻지 못하더라도 충성심만은 변함이 없어 죽어서도 스스로를 지킨다는 이소의 충군적 내용에다, 송강 자신의 처지를 맞추어 노래한 것이라고 보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작품의 아작(亞作)이 아니라 송강다운 문학적 개성과 독창성을 발휘한 뛰어난 작품이라는 평을 얻고 있다. <사미인곡>은 소박당한 여인이 떠난 님을 그리워하는 애절한 감정에 의탁하여 임금에 대한 충애의 마음을 읊은 서정시이며 <속미인곡>은 <사미인곡>에서 다하지 못한 정회를 다시 하소하여 읊은 것이다. 따라서 두 미인곡은 연군지정이라는 주제를 나타내기 위해 그 구성과 표현이 절묘하게 짜여 있다. 이러한 주제의 절묘한 형상화와 관련하여 <사미인곡>과 <속미인곡>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고 비교·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구인환 외, 한샘종합문학 2권 운문문학, 한샘출판사
고순희(2002), 18세기 정치현실과 가사문학 : <別思美人曲>과 <續思美人曲>을 중심으로, 어문학 제78호, pp.185-210, 한국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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