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음악콘텐츠-mp3관련 창조,유통,마케팅 영역
- 최초 등록일
- 2005.06.18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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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의 자료를 토대로 음악콘텐츠가 인터넷의 영향으로 유형재에서 무형재로 바뀌는 등 창조,유통,마케팅의 영역에서 분석한 것입니다.
목차
제 1 절 음악 콘텐츠 온/오프라인 유통구조
1. 오프라인 유통구조
2. 온라인 유통구조
제 2 절 유통과 관련한 유료화 현황
- 무형재의 판매를 위한 채널의 다각화와 유료화
1. 국내 유료화 현황
2. 해외 유료화 현황
제 3 절 MP3 이슈와 전망
1. 음반 업체의 디지털 대응
2. 모바일 음악 시장
3. 정부 주도의 음악 콘텐츠 업체 간 공동 유통사업
제 4 절 MP3의 마케팅/유통의 변화
1.소비자 중심 판매 정책
2. 콘텐츠와 플랫폼, 디바이스 사업의 결합
제 5 절 결론
1. 창조의 영역
2. 유통의 영역
3. 마케팅 영역
본문내용
제 4 절 온라인을 통한 음악 콘텐츠의 마케팅/유통의 변화
1.소비자 중심 판매 정책
많은 온라인 콘텐츠 기업들의 경우 콘텐츠 상품을 유통시키고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데 있어서 소비자들의 구매 습관이나 행동에 대한 면밀한 분석 없이 무작정 공급자 위주의 가격 정책이나 판매 방식을 고집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1) 미국의 사례
미국 대형 음반업체들의 대표적인 음악 콘텐츠 유통 서비스였던 뮤직넷과 프레스플레이 사례를 살펴보자. 이들은 처음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온라인에서 음악을 스트리밍으로 듣거나 MP3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방식으로 상품을 판매하면서 월이나 년 단위의 정액제 서비스 개념을 도입했다. 온라인 콘텐츠 판매에서 광범위하게 통용되는 방식을 도입한 것이다. 그러나 음악을 소비하는 소비자의 구매 습관은 오프라인에서와 마찬가지로 음악 파일 하나 혹은 CD 하나 단위로 구매하는 방식을 선호했다.
미국 음반사들의 이러한 판매 방식은 공급자 중심의 편의적인 발상이다. 싱글앨범이나 스탠다드한 앨범 단위로 구매하던 구매습관을 일시에 바꿔서 월간이나 년간으로 정액 구매를 요구한 것은 잘못된 정책으로 판명 났다. 결국 유니버셜 뮤직부터 음악 한 곡당 그리고 앨범 단위로 MP3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방식으로 판매 전략을 수정했다.
또한 유니버셜 뮤직의 경우 판매채널로 자신들의 사이트로 한정하려던 독점적 유통방식에서 온라인 음반 판매점과 음악 사이트 등 25군데로 온라인 소매 유통점을 대폭 확장시키는 방법으로 선회했다. 고객을 자신의 사이트로 끌어오는 방식이 아니라 고객들이 많은 기존 사이트로 자신들이 입점 하겠다는 전략으로 바꾼 것이다.
참고 자료
◎CT News
◎http://blog.empas.com/mhkim2020/2266211
◎인터넷 음악산업의 현황과 전망. <KISDI IT FOCUS> 2002. 유선실(2002).
◎인터넷 유통의 음반산업에의 영향과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전산원. <정보화저널> 6권 3호. 유승호 (1999).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 및 수익다각화 방안에 관한 연구
◎온라인 음악산업의 현황과 전망, 소프트뱅크리서치, IT Brief, 조태종 (2002).
◎온라인 음악산업의 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 제12권 16호. 조지원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