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경기체가의 제반 특질과 전개 양상
- 최초 등록일
- 2005.06.16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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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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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경기체가의 특징
● 고려 시대 경기체가의 특징
● 조선 시대 경기체가의 특징
2. 경기체가의 전개 양상
3. 경기 체가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1. 경기체가의 특징
경기체가는 '한림별곡'의 '.....경(景) 긔 엇더하니잇고'에서 유래되어 경기하여가(景幾何如歌), 또는 경기체가라고 불리워지게 되었다. 한학자 계층의 문학이며 궁중 악부와 상층의 향연에서 불려지던 노래로서, 일반 서민과는 관계가 없었다. 결국 작자와 향유층이 식자층에 국한된 가요라고 하겠다. 또한 유교로 무장된 신흥 사대부들의 현실 참여와 그에 대한 포부를 담고 있기보다는 음란하다고까지 할 수 있는 내용과, '한림별곡'의 경우 <고려사> '악지'에 속악가사로 실려 있으며 함께 실린 속악도 분장되어 있거나 후렴구가 있다는 등의 형식적 유사성 때문에, 궁중의 놀이를 위해 채택된 속악의 음악적 변형 형식으로 보기도 한다.
또한 경기체가는 분절체(각 연은 2단 구성)이며, 3/3/4조의 3음보 율격을 지니고 있다. 내용상 귀족문학, 교술 문학이며 작가의 감정을 직서적으로 나타내지 않고 묘사적으로 나다낸다. 즉 주위의 사물의 이름을 열거하는 방법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수법을 사용하고 있다. 문학사적 의의는 향가와 시조/가사를 이어주는 과도기적 형태이다. 한림별곡이 최초의 작품이고 선조 이후에는 그 명맥이 끊어지나 철종11년 1860년 민규의 <충효가>를 최후로 보기도 한다.
참고 자료
김흥규 [욕망과 형식의 詩學: 韓國 古典詩歌論] 서울: 태학사, 1999.
김석하 [韓國文學史] 서울: 新雅社, 1975.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서울 : 지식산업사, 1994.
조동일 [國文學史][서울]: 韓國放送通信大學出版部, 1992
장덕순[韓國文學史의 爭點] 서울 : 集文堂,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