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 영화 ‘친구’에서 재기된 폭력성과 문제점
- 최초 등록일
- 2005.06.13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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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영화 ‘친구’에 대한 문제제기와 본 보고서의 방향
Ⅱ. 영화 속 문제점에 대한 비판과 평가
1. 영화 ‘친구’의 폭력성과 그 영향
1) 모방효과와 범죄
2) 둔감화 작용
2. 영화 속의 장면과 내용의 분석 및 비판
1) 영화속에서 사라진 여성
2) ‘준석’에 대한 재평가로 본 구성의 미흡함
3) 이유 없는 교육환경의 비하
4) 영화 스토리의 비논리적 전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001년 개봉한 영화 ‘친구’는 초등학교 때부터 같이 다니게 된 준석(유오성), 동수(장동건), 상택(서태화), 중호(정운택) 이 네 명의 우정과 그들의 성장, 그리고 파멸을 그린 영화다. 이 영화는 기획과 제작 주체들도 예상하지 못했던 개봉기간 동안 800만 이상의 관객을 끌어 모으는 흥행성적을 기록했고, 한국영화계의 시장규모를 확장을 이루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이 흥행은 역시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방향에서 이루어진 ‘수용’에 연유한다는 점에서 ‘문제적’이다. 개봉 전에도 비평가들의 관심을 끌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개봉 후에도 비평가들은 이 영화의 ‘작품성’에 대해 높은 평가를 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영화의 시대상황에 향수를 가지고 있지 않은 20대들의 열광적인 반복 관람을 통해 형성된 영화 ‘친구’와 관련된 일련의 현상들이 비평 담론으로 하여금 이 작품을 더 이상 외면할 수 없게끔 강제해 버린 것이다. 즉, 영화 ‘친구’의 흥행 기록과 주목은 “아직도 안 봤냐?”라는 분위기 때문에,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왕따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영화 ‘친구’를 관람하는 하나의 문화 현상 장세진, 영화읽기 프리즘, 문학과경계, p.19.
때문이었다. 그리고 깡패가 된 준석과 동수의 살인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이 핵심 이야기 축이라는 점에서 은연중 폭력 세계가 미화되고 있는데, 놀랍게도 바로 그 점이 열광의 한 요인으로 보인다.결코 영화 ‘친구’의 흥행과 주목은 영화 자체의 작품 우수성에 근거한 것이 아니었다. 여기에 영화 ‘친구’의 근본적인 문제점이 있다고 보고, 영화 ‘친구’에 대하여 분석과 비판을 하였다.
참고 자료
김경욱, 블록버스터의 환상-한국영화의 나르시시즘, 책세상, 2002.
박한철 외, 감성세대의 영화 읽기, 예영커뮤니케이션, 2002.
연세대 미디어 아트 연구소, 친구, 삼인, 2004.
장세진, 영화읽기 프리즘, 문학과경계,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