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초대교회사용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콘스탄틴 대제(2). 니케아 회의(3). 기독론 논쟁
(4). 수도원(5). 로마 교권의 강화(6). 동방의 교부들
(7). 서방의 교부들
(8). 아우구스티누스
(9). 펠라기우스논쟁
(10). 예배와 예전
(11). 이단과 분파들
3.결론
본문내용
유대교와 물질세계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있었다. 그에 의하면 예수님의 아버지, 즉 성부이신 하나님은 구약의 하나님인 여호와와는 다른 존재라고 했다. 바로 여호와가 이 세상을 창조했다. 그는 무지 혹은 악한 동기로서 이 세계를 만들고 그 속에 인류를 배치시켰다. 여호와는 모든 인류가운데 특별한 민족만을 선택하였던 독선적인 신이었다. 그는 또한 자기에게 불순종하는 자들을 기억하고 반드시 복수하고야마는 모진 신이다. 예수님께서는 진실로 마리아에게서 태어난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되면 그가 여호와의 영역에 귀속되기 때문이다. 마르시온은 히브리 경전을 부인하였다. 만약 구약이 열등한 신의 말씀이라면 교회에서 읽어서도 안되고, 기독교 교육의 기초로 사용되어서도 안된다. 마르시온은 이러한 공백을 메꾸기 위하여 그가 진정한 기독교경전이라고 생각하였던 책들의 목록을 작성하였다. 이 속에는 마르시온이 보기에 예수님의 메시지를 진정이 해했던 몇 명 안되는 인물들 가운데 하나인 바울의 서신들과 누가복음이 들어있다. 그 외의 모든 기독교 경전들은 유대인들의 관점에 의해 훼손되고 오염되었다고 간주하였다. 누가복음과 바울 서신속에 들어있는 수많은 구약의 인용들을 마르시온은 후대의 삽입이라고 보았다. 즉 원래의 메시지를 훼손시키기 위한 유대주의자들의 조작이라는 것이다.교회사는 기독교의 기원과 발달, 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 그리고 그의 구원에 관한 역사적인 사실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향해 어떻게 역사해 오셨고 그에 속한 크리스챤은 세속사회에서 어떻게 믿음으로 살아 왔는가 하는 개인적인 삶을 취급하는 학문이며 반면에 다른 신학들이 갖지 못하는 종합적이고도 포괄적인 역사적 사건을 취급하는 학문으로써 제2의 사도행전이라 할 수 있다. 기독교의 역사는 살아있는 하나님의 역사요. 구원의 역사이며 세계사이다. 세계의 역사도 하나님을 배제하고는 바로 기록되어 질수 없다. 이처럼 하나님이 함께 하셨던 구원계획의 역사는 하루아침에 이루어 진 것들이 아니다. 구약의 족장들과 선지자들을 통해서, 신약의 사도들과 초대 교회의 일꾼들이 수천년 동안 이루어 왔던 증거들이며 중세 어두었던 시대에 순교를 불사하고 기독교를 바로 세우기 위하여 몸부림쳤던 개혁자들의 역사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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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스토 L. 곤잘레스, 기독교사상사(1)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88) ▪ 마이클 그린, 초대교회 복음전도(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8) ▪ 김성태, 세계교회사 (서울: 성바오로출판사, 1990) ▪ F . F. 부루스, 초대교회역사(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6) ▪ 이대섭, 초기 기독교의 역사적 배경(서울: 성광문화사, 1986) ▪ 에버레트 F. 해리슨, 사도교회의 역사와 성장(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0) ▪ Chadwick, Henry. (서영일 역) 초대 교회사. (서울: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