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상사] 군주론에 대한 비평과 견해
- 최초 등록일
- 2005.06.02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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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시작하는 글
2.군주론의 내용
3.군주론에 대한 학계의 내용
4.군주론에 대한 본인의 견해
본문내용
역사의 흐름에 따라 각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당 시대의 정치적(政治的), 사회적(社會的), 경제적(經濟的) 환경에 따라, 그 시대에 걸 맞는 인식(認識)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것을 우리는 ‘사상’ 이라는 개념으로 파악한다. 이러한 사상은 크게 서유럽 중심의 서양 사상과, 중국 중심의 동양 사상으로 양분할 수 있다. 여기서는 현재 본인이 수강하는 과목인 ‘서양사상’에 대하여 논하여 보고자 한다. 서양사상의 원류는 대체적으로 그리스 지역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그리스의 사상은 고전 자연철학(自然哲學)에서부터, 회의주의(懷疑主義)파 까지 다양하게 발전 하였으나, 공통적으로 인간 중심의 사상이 였다. 그러나 중세 크리스트교의 발전에 따라 교부 철학이 발달하여 인간 중심의 사상은 신 중심의 사상으로 변화 하게 된다. 그렇지만, 세속 군주의 권력 강화와, 교회 세력의 약화, 그리고 십자군 전쟁, 신항로의 개척에 따른 봉건제의 와해는 도시와 상업의 발달을 가지고 왔다. 이러한 변화 속에 사람들의 인식도 변화하여 다시금 인간 중심적 사상으로 되돌아가려는 르네상스 운동이 발생 한다. 바로 이러한 사상의 영향이 정치적 사상에 유입되어 탄생한 저서가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이다. 이는 당시까지만 하더라도 종교적, 도덕적 원리에 얽매여 있던 세속 군주의 정치 행위를 분리하고자 했던,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사상 이었다. 이러한 『군주론』은 후에 등장하는 홉스등의 근대적 정치사상 확립에 크게 기여했다는 점에 의의(意義)가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 『군주론』에 대하여 『군주론』의 대략적 내용, 일반적 학계의 견해, 마지막으로 본인의 견해를 제시하는 방법으로 논하여 보겠다.
참고 자료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강정인 옮김 『군주론』(까치 - 1994)
퀘틴 스키너, 셀던 월린 공저, 강정인 옮김 『마키아벨리의 이해』(문학과지성사 - 1993)
브라이언 매기 저, 박은미 옮김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철학의 역사』(시공사 -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