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헤겔의 노동과 상호인정
- 최초 등록일
- 2005.05.22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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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헤겔의 노동의 의미
2. 상호인정
본문내용
노동과 상호인정
1. 헤겔의 노동의 의미
① 변증법의 본질
헤겔의 노동은 변증법과 관련이 있다. 헤겔 철학의 본질을 특징지운다면 “ 만물을 유일절대의 극적 실재인 정신(이성)의 발전으로서 일원적으로 해석하고 설명하려는 시도” 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실재의 발전과정이 변증법이다. 이삭신서 편집부, 「변증법입문」(서울: 이삭,1983), p.20 그러므로 유기적 생명이나 무기적 물질, 역사와 사회, 관념이나 정신, 요컨대 우주에 존재하는 만물은 변증법으로 발전해 나간다. 이러한 발전과정을 서술하는 것이 학이지만 학 자체도 변증법적 구조를 가진 체계이어야 한다.
이와 같이 실재(정신)와 체계(학)와 방법(변증법)이 삼위일체로 결합하여 헤겔철학을 구성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lbid., p.25 따라서 이 삼위일체를 형성하는 가운데 어느 하나를 빼고서는 헤겔철학이 성립할 수 없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변증법은 독립된 사고와 학의 방법이 아니라 오히려 그 철학 자체라 할 수 있다.
헤겔은 변증법의 의미를 두가지로 사용하였다. lbid., pp.35-40. 첫째, 광의 변증법인데, 이는 흔히 변증법이라고 할 때와 같은 의미이며, 이성이 발전해가는 과정 또는 진리의 운동방식을 뜻한다. 헤겔철학에서는 궁극적으로 존재와 사유는 동일하므로 존재의 운동이나 사유의 운동이나 둘 다 진리의 운동에 포함된다. “진리는 그 자체가 운동”이다. 이 말은 운동하게 하는 원인이 외부에 있지 않고 내부에 있음을 의미하며 진리는 자신의 내부에 존재하는 원인으로 인해 운동하게 되며 그 원인의 모순 또는 자기부정이라는 것이다. 변증법적 운동에서는 어떤 실재가 처음에는 단지 자기자신으로서 그 내부에 즉자(an sich)적으로 존재하다가 곧 필연
참고 자료
이삭신서 편집부, 「변증법입문」(서울: 이삭,1983)
이경희, 「헤겔의 노동에 관한 연구」(호남대학교, 1988)
헤겔, 「역사철학」
윤길순역, 「헤겔법철학입문」(서울: 중원문화, 1984)
임석진역, 「정신현상학」, (경북칠곡: 분도출판사, 1983)
권병진, 「헤겔의 '노동'개념과 그 비판을 통해서 본 자본주의 시대의 이데올로기와 예술」(경북 대학교, 1987)
황태연 편저, 「헤겔정신현상학 해설」
임석진, 「헤겔의 노동의 개념」, (지식산업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