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이론] 건축이란 무엇인가
- 최초 등록일
- 2005.05.11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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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건축의 어원
2) 건축의 정의
3) 예술적 관점에서의 건축
4) 사화적 관점에서의 건축
3. 나의 견해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러한 표현형식 속에서 건축예술은 그 표현이 예술적으로 결정되는 부분도 기능적 제약을 받는 표현 형식에 포함됨으로써, 상기한 양자의 형식 모두를 수용하는 예술인 것이다. 근본적으로, 자유예술에서의 기능적 표현이란 표현하고자 하는 목적, 또는 내용이 표현되는 방법과 정도를 말하는 반면에, 기능적 예술에서의 목적과 내용은 기능성 자체가 되고, 그 내용의 구성에 해당되는 것이 표현이 된다.
기능적 예술 장르로써 건축은 당대의 감각을 반영하는 예술이라 할 수 있다. 그 당대의 감각은 그 배경이 되는 사회와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서, 사회가 발전하면 감각도 발전하고, 그에 따라 조형의 방향을 결정한다. 역사를 통해 보면 건축의 형태표현이 산만한 것에서 정연한 것으로, 무질서에서 질서로, 불필요한 것에서 필요불급한 것으로, 비합리적인 것에서 합리적인 것으로, 비과학적인 것에서 과학적인 것으로,또는 그 반대의 방향을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특정시대 문화의 요인에 익숙해져온 인간감각의 한계가 드러날 때, 지금까지의 형(形)을 요구하는 한편, 인간의 감각도 그에 동화되는 과정의 연속인 것이다. 이처럼, 예술이 발전, 변화한다는 것은 그 시대의 감각과 인간 감정이 이전시대와 대비됨을 의미한다. 이 발전과 변화는 인간의 생명 및 생활과 직결되어 있는 정신 활동으로서, 사회의 변화 속에서도 본직적 변화가 없는 인간감정과, 시대나 사회내의 일체의 것과 연관되는 정신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문화의 변화 및 정도에 따라 변화하는 시대감상이 상호 연관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능적인 예술에 있어서도 예술가와 일반대중의 예술적 감각과 감정은 시대가 요구하는 조형의 기능변화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근대 건축의 근간이 되는 예술 감각 및 감정은 창작자가 속해 있는 사회에서 표출되는 근대감각을 환기시킨 것으로서 고대 건축이나 르네상스의 그것과는 비교될 수 없는 것이다
참고 자료
『 人間과 健築 』 다케시 센지 저 1976년 7월 산업도서출판공사
『 근대건축가 83인 』다니까와 마사미 저 1987년12월 월간 건축과 환경
『 시간 공간 건축 』 S. 기디온 저 2003년 12월 시 공 문 화 사
『 사회와 건축공간 』 최 윤 경 저 2003년 4월 시 공 문 화 사
『 건축공간의 형태 』 Jurgen Joedicke 2000년 5월 시 공 문 화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