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銀屑 금설 납설 치열문 의학입문 원문 및 해석
의학입문(醫學入門)
綜合醫書. 明代 李梴의 撰으로, 1575년에 刊行됨. 本書는 「醫經小學」을 原本으로 삼고, 諸家學說을 參考하여 分類編纂한 것이다. 內容에 醫學略論, 醫家傳略, 經穴圖說, 經絡, 臟腑, 診法, 鍼刺, 本草, 外感病, 內傷病, 內科雜病, 婦人病, 小兒病, 外科病, 各科用藥 및 救急方 등을 포괄함. 正文은 歌賦로 되어 있으며, 注文을 加하여 補充說明하였음. 各家學說을 引錄한 외에 自己의 見解도 덧붙였음. 이는 비교적 큰 영향을 끼친 醫學入門書이다.
- 漢醫學大辭典 醫史文獻編 (漢醫學大辭典編纂委員會) -
목차
銀屑
금설
납설
본문내용
金屑
금설
辛平 除風熱이오. 善止驚癎 鎭心神을.
신평 제풍열이오, 선지경간 진심신을.
금설은 신미이고 평기이며 풍열을 제거하고 경기 간질을 잘 그치게 하고 심신을 다스린다.
止咳血渴 退蒸勞요. 堅髓利臟 生殺人을.
지해혈갈 퇴증로요 견수이장 생살인을.
금설은 해혈을 멎게 하고, 갈증을 그치게 하고 골증열을 물리치고, 골수를 단단하게 하고 장에 이롭게 하나 생 것은 사람을 죽인다.
金은, 禁也니, 剛嚴而禁制也요;
금은 금야니 강엄이금제야요.
금설의 금은 금지함이니 강하고 엄격하여 금지하고 억제함이다.
屑은, 砂中 生末也라.
설은 사중 생말야라.
금설의 설은 모래 속에서 가루가 생김이다.
金生於土, 故로 從土하고. 稟氣中央의 陰巳[己]之魂하니라,
금생어토 고로 종토하고 품기중앙의 음기지혼하니라.
금은 토에서 생기므로 토를 따르고 기의 중앙의 음의 기토의 혼을 품부하였다.
生者면 殺人이오, 熟者라도 服之면 亦傷肌니라.
생자면 살인이오 숙자라도 복지면 역상기니라.
생 금은 사람을 죽이고, 익힌 금이라도 복용하면 또한 살갗을 손상한다.
雷公이 云:凡金 銀 銅 鐵器는, 借氣하야 以生藥力而己요.
뇌공이 운 범 금 은 동 철기는 차기하야 이생약력이이요.
뇌공이 말하길 금그릇, 은그릇, 동그릇, 철그릇은 기를 빌려서 약력을 생하게 할 뿐이다.
入藥 用則消人脂하니, 有毒이라 하니라.
입약 용즉소인지하니 유독이라 하니라.
약에 넣어 사용하면 사람의 기름을 소멸시키니 독이 있다고 하였다.
主 風熱 癲癎하며, 除 邪毒氣하고, 鎭心神, 安魂魄하며, 止上氣 咳嗽와, 傷寒으로 肺損 吐血 作渴, 骨蒸勞하며, 堅骨髓, 利五臟, 調和血脈하다.
주 풍열 전간하며 제 사독기하고 진심신 안혼백하며 지상기 해수와 상한으로 폐손 토혈 작갈 골증로하며 견골수 이오장 조화혈맥하다.
금설은 풍열과 전간을 주치하고 사기 독기를 제거하고 심신을 진정시키고 혼백을 안정하며 상기와 해수와 상한으로 폐 손상, 토혈하고 갈증나고 골증노열을 그치게 하고, 골수를 견고케 하고, 오장을 이롭게 하고 혈맥을 조화롭게 한다.
又主小兒驚傷五臟, 風癎 失志니라.
우주소아경상오장 풍간 실지니라.
금설은 또한 소아 경기로 오장을 손상하고 풍간과 뜻을 잃음을 주치한다.
○入藥에 多用金器를, 水煎取汁커나, 或金箔이니라.
입약에 다용금기를 수전취즙커나 혹금박이니라.
금설은 약에 넣을 때 금그릇을 사용하거나 물에 달여 즙을 취하거나 혹은 금박을 쓴다.
畏 水銀하고, 惡錫이라.
외 수은하고 오석이라.
금설은 수은과 상외하고 주석과 상오한다.
誤中 生金毒者는, 惟鷓鴣肉이라야 可解니라.
오중 생금독자는 유자고육이라야 가해니라.
잘못 생 금독을 먹은 사람은 메추리 고기라야 해독할 수 있다.
臘雪
납설
음력 12월의 눈
甘寒 解諸毒이오. 善袪天行 大熱疫을.
감한 해제독이오, 선거천행 대열역을.
납설은 감미 한기로 여러 독을 해독하고 잘 유행성 고열 온역을 제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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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의학입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