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원전 의학입문] 2 음양편 전충록 경악전서 원문 및 해석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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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 陰陽篇 전충록 경악전서명대 장경악 지음
구분 의서
저자 장개빈
발간연도 1624년
본문
1624년 명나라의 명의이자 의학 이론가인 장개빈(張介賓)이 지었다. 경악은 장개빈의 자이다. 중국의학 이론과 임상에서 지도성과 실용성을 인정받은 의서로, 의론(醫論)·진단(診斷)·본초(本草)·방제(方劑)·임상각과(臨床各科) 등을 포괄하고 있다. 음양·표리·허실·한열·기미 등 중국 의학 이론상의 문제를 다룬 전충록(傳忠錄), 맥법과 맥의의 정화를 논술한 맥신장(脈神章), 상한온병의 전변과 치료를 다룬 상한전(傷寒典), 내과 잡병과 눈·귀·코·인후·치아 등의 질병을 다룬 잡증모(雜證謨), 부인병을 다룬 부인규(婦人規) 등 15종 64권으로 되어 있다.
전충록에는 의론(醫論) 30여 편이 수록되어
변증(辨證), 진법(診法) 및 치칙(治則) 등의 내용을 논술하였고, 부인규에는 《황제내경(黃帝內經)》, 《부인대전양방(婦人大全良方)》, 《단계심법(丹溪心法)》 등이 인용되어 부인과 의학에서 중요한 학술적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저자는 온보학파(溫補學派)의 대표인물로, 이 책에서 사람의 생기(生氣)는 양(陽)이 주가 되는데, 양은 얻기는 어렵고 잃기는 쉬우며, 한번 잃으면 회복하기 어려우니 온보하는 것이 양생과 치병(治病)에 필수조건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울화증 또는 화병이라고 부르는 화증(火證)과 치매와 유사한 증세가 이 책에서 처음 언급되었다. 조선 후기의 《방약합편》 《청강의감》 등의 실용의학서에 이 책의 내용이 많이 인용되었다.
목차
없음본문내용
一. 經曰: 陰盛則陽病 陽盛則陰病.일. 경왈 음성즉양병 양성즉음병.
1. 내경에 말하길 음이 극성하면 양병이 되고, 양이 극성하면 음병이 된다고 했다.
陽勝則熱 陰盛則寒.
양승즉열 음성즉한.
양이 이기면 열나고 음이 왕성하면 차게 된다.
一. 陰根於陽 陽根於陰.
일. 음근어양 양근어음.
1. 음은 양에 뿌리를 두고, 양은 음에 뿌리를 둔다.
凡病有不可正治者 當從陽以引陰 從陰以引陽 各求其屬而衰之.
범병유불가정치자 당종양이인음 종음이인양 각구기속이쇠지.
병은 정치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은 마땅히 양을 따라서 음을 이끌어 내고, 음을 따라 양을 끌어냄은 각각 그 속성을 추구하여 쇠약하게 함이다.
如求汗於血 生氣於精 從陽引陰也.
여구한어혈 생기어정 종양인음야.
만약 땀을 혈에서 치법을 구하고 기는 정에서 생김은 양을 따라서 음을 이끌어냄이다.
又如引火歸源 納氣歸腎 從陰引陽也.
우여인화귀원 납기귀신 종인인양야.
또 만약 화를 끌어서 근원으로 돌림은 기를 납입하여 신으로 돌아감이니 음을 따라서 양을 끌어냄이다.
此卽水中取火 火中取水之義.
차즉수중취화 화중취수지의.
이것은 수중에서 화를 취하고 화중에서 수를 취한 뜻이다.
一. 陰之病也 來亦緩而去亦緩;
1. 음지병야 래역완이거역완.
1. 음의 병은 옴이 또한 완만하고 감도 또한 완만하다.
陽之病也 來亦速而去亦速.
양지병야 내역속이거역속.
양의 병은 옴 또한 빠르고 감 또한 빠르다.
陽生于熱 熱則舒緩;
양생우열 열즉서완.
양이 열기에서 생기면 열증은 느슨하고 느리다.
陰生於寒 寒則拳急.
음생어한 한즉권급.
拳(주먹, 주먹을 쥐다, 힘 권; 手-총10획; quán)
음이 한기에서 생기면 한증은 힘 있고 급하다.
寒邪中於下 熱邪中於上 飮食之邪中於中.
한사중어하 열사중어상 음식지사중어중.
한사는 하초에 적중하고 열사는 상초에 적중하고 음식의 사기는 중초에 적중한다.
一. 考之ꡔ中藏經ꡕ曰: 陽病則旦靜 陰病則夜寧;
일, 고지 중장경 왈 양병즉단정 음병즉야녕.
1. 중장경을 참고하여 말하면: 양병은 새벽에 안정되고, 음병은 야간에 편안하다고 했다.
陽虛則暮亂 陰虛則朝爭.
양허즉모란 음허즉조정.
양이 허약하면 저녁에 혼란하고 음이 허약하면 아침에 다툰다.
蓋陽虛喜陽助 所以朝輕而暮重 陰虛喜陰助 所以朝重而暮輕 此言陰陽之虛也.
개양허희양조 소이조경이모중 음허희음조 소이조중이모경 차언음양지허야.
대개 양이 허약하면 양의 도움을 좋아하므로, 아침에는 가볍고 저녁에는 심하고, 음이 허약하면 음의 도움을 좋아하므로 아침에는 무겁고 저녁에는 가벼우니 이것은 음양의 허를 말함이다.
若實邪之候 則與此相反.
약실사지후 즉여차상반.
만약 실사의 징후는 이와 더불어 상반된다.
凡陽邪盛者 必朝重暮輕;
범양사성자 필조중모경.
양사가 왕성하면 반드시 아침에 무겁고 저녁에 가볍다.
陰邪盛者 必朝輕暮重.
음사성자 필조경모중.
음사가 왕성하면 반드시 아침에 가볍<font color=aaaaff>..</fo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