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기녀 홍랑의 일생과 사랑
- 최초 등록일
- 2005.05.10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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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기녀 중 홍랑을 중심으로 그녀의 삶을 정리하고 당시의 역할을 평가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기녀는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했나?
2. 홍랑의 일생
3. 홍랑과 최경창의 사랑
4. 여성으로서의 홍랑
5. 기녀로서의 홍랑
본문내용
1. 기녀는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했나?
기녀는 천인신분이지만 합법적으로 남성들의 접근이 허용된 미모와 재주가 뛰어난 엔터테이너로 자연히 남성사회의 관심 인물들이었다. 이들은 신분사회임에도 특별한 대우를 받아 양반 부녀자와 같이 비단옷에 노리개를 찰 수 있었고, 직업적 특성에 따라 사대부와의 교제가 가능하였으며, 벼슬아치의 후실로 들어가면 신분을 상승시킬 수도 있었다. 그러나 한평생 남자들의 노리개와 같은 인생을 살면서 가치가 없게 되면 냉혹하게 버려지는 비운을 감수해야만 했다.
그렇지만 개인의 외모와 재주에 따라 일신의 부귀는 얼마든지 가능했으며 의식주에 대해서는 오히려 사치스러웠다. 기녀들은 화려한 옷차림새로 많은 사람의 시선을 끌었다. 기녀의 머리모양은 보통 얹은머리로 크고 화려하게 장식하였다. 그리고 기녀는 내외법을 적용받지 않았으므로 외출 시 낯을 가리지 않아도 되었고 장옷이나 쓰개치마는 미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 사용하였다. 기녀들에게는 비단옷뿐만 아니라, 가죽신과 금, 은, 주, 옥의 각종 장신구 치장도 상류계층과 같이 허용되었다. 기녀는 그들이 상대하는 남성의 신분이 주로 중상류 계층이었기 때문에 그들의 권력을 배경으로 신분을 초월한 화려한 복식을 착용할 수 있었다. 따라서 기녀는 신분상으로는 천민이나, 다른 천민들의 복식과 달리 매우 화려하고 다양하였다. 기녀의 삶은 일반 부녀자들의 삶보다 분명 자유롭고 사치스러운 것이었음에 틀림없다.
기녀는 지역별로 특기가 있었는데 안동의 기녀는 유교의 유풍이 강하여 『대학』을 암송하였고, 관동기녀는 『관동별곡』을 잘했는데, 특히 영흥 출신은 태조 이성계의 고향이라고 하여 『용비어천가』를 불렀다. 또한 기녀가 지배층의 오락을 위해 시, 노래, 서예, 그림 등을 잘하였다고 해서 돈에 쉽게 넘어가는 값싼 행동을 하지는 않았다.
참고 자료
이배용 외/우리나라 여성들 어떻게 살았을까/청년사/제1권
김용숙/한국여속사
이능화/조선해여화사/동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