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강론]1920년대 후반 프로소설의 주요특징
- 최초 등록일
- 2005.05.09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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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말 열심히 만든 레포트입니다.
학위논문까지 찾아서 참고했고여,,
점수도 잘받았어요~~!!
목차
Ⅰ. 서 론
1. 문제 제기
2. 연구 방법 및 범위
Ⅱ. 본 론
1. 카프 문학의 전개 과정
1) 카프의 발생과 초기문학론
2) KAPF(Korea Artista Proletaria Federatio)의 계보
3) KAPF의 방향전환
2. 창작 방법론의 변천
1) 중간적 단계로서의 내용, 형식 논쟁
2) 문학의 수단화 - 목적의식론과 볼셰비키 창작방법론
3. 창작 방법론과 작품구조 분석
1) 조명희 「낙동강」
2) 한설야 「과도기」
3) 이기영 「홍수」
Ⅲ. 결 론
본문내용
조명희의 「낙동강」은 초기 경향소설의 한 갈래이면서 최서해적 경향의 핵심 성격이라 할 수 있는 '전망의 부재'를 극복한 소설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요한다. 이 작품은 문제적 인물 박성운의 귀향을 통해 그의 인생 여로를 회상하며, 귀향 이후의 삶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그려 보임으로써 경향 소설이 나아가야 할 하나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고국」의 귀향에서 보이는 무방향성이 극복되고 있는 것이다.
「낙동강」의 성운은 조명희 소설의 전개 과정에서 볼 때 「농촌 사람들」의 주인공 원보가 발전한 형태라고 할 수 있으며, 귀향 모티프사의 관점에서 볼 때는 「고국」의 운심이 적극적 인물로 탈바꿈된 형태로 볼 수 있다.
① 의지적 인물
'의지적 인물'이란 현실적 조건에 구애됨이 없이 자기의식에 기초하여 스스로 행동하는 일종의 영웅적 형상화다. 주인공 박성운은 '독립운동이 폭발'하자, 그는 별다른 고민 없이 마을 전체의 부러움의 표적이었던 군청농업 조수자리를 버리고 '단언히 결심하고 다니던 것을 헌신짝같이 집어던지고는 독립운동에 참가하였다.' 그리고 '일마당에 나서 보니 그는 열렬한 투사였다.' 이 말은 이후 주인공 성격의 변화가 전혀 발생하지 않음을 지적하는 것인 동시에 사회적 환경, 우연한 사건 등의 복잡한 상호작용이 이 작품 내에 일체 존재하지 않음을 가리키기도 하는 것이다.
② 경향소설의 방향 탐구
초기 경향소설이 박영희적 경향과 최서해적 경향 소설의 치명적 결함은 바로 방향성의 상실이다. 그 같은 여타의 소설들이 살인이나 방화 등의 도식적 결말을 보이는 것도 결국 절망의 소산이며 그러한 소설 주인공의 저항은 개인적 차원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경향소설이 민족해방투쟁의 도구가 되기 위해서는 최서해적 경향의 무매개성이 극복되어야 한다. 계급 투쟁적 입장에서 무산계급의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당대 조선 현실의 내. 외적 모순을 타파하려 했던 「낙동강」이 주목되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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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1993, 서울대학교 출판부
3. 권영민, 「한국민족문학론연구」,1991, 민음사
4. 이강옥. "조명희의 작품 세계와 그 변모 과정". 「한국 근대리얼리즘 작가연구」
5. 이인복「한국문학에 나타난 죽음의식의 사적연구」, 1979
6. 김윤식.정호웅, 「한국소설사」, 1993
7. 이기영, "포석 조명희론(하)" (중외일보) 1946. 5. 29
8. 정한숙「현대한국소설론」고대출판부, 1986
9. 박영희. “‘신경향파’의 문학과 ‘무산파’의 문학”. 「조선지광」64호, 1927.2
10. 조남현. “1920 ․ 30년대 소설과 만주이주 모티프” 「한국소설과 갈등」,문학비평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