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향가요약 및 작품론
- 최초 등록일
- 2005.04.30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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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향가에 담긴 내용의 특징
Ⅱ. 본 론(작품론)
▲원왕생가(願往生歌) - 광덕(廣德)
▲제망매가(祭亡妹歌) - 월명사(月明師)
▲찬기파랑가(讚耆婆郞歌) - 충담사(忠談師)
▲안민가(安民歌) - 충담사(忠談師)
▲혜성가(彗星歌) - 융천사(融天師)
▲처용가(處容歌) - 처용(處容)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향가는 한자의 음과 훈을 빌어 적는 향찰표기에 의해 기록되어 전하는 신라 및 고려시대의 시가를 말한다. 향가라는 명칭이 문헌상
에서 사용된 범위는, 한국 고유의 노래라는 뜻으로 넓게는 삼국 이전의 시가로부터 좁게는 [서동요] 이후 신라의 정형가요에까지 이른다. 그러나 학술적 용어로는, 향찰이라는 표기 체계로 신라에서 지어진 좁은 의미의 향가만을 지칭한다. 양주동은 향가의 다른 명칭 '새내'가 '신라'와 동의어라 보아 향가를 신라 의 가요 즉, 사뇌가(詞腦/思內歌)라는 이름으로 쓸 것을 주장한 적도 있다.(『조선고 시가연구』) 그러나 일반적으로 문헌상에서 '사뇌가'라는 명칭은 향가 중 일부 작품군을 칭하는 것으로, 주로 그 형식이 정돈되고 완성된 10구체를 일컫는 경우가 많다.
한자의 소리(音)와 뜻(訓)을 빌어 우리말을 표기한 문자가 향찰(鄕札)인데, 이 향찰문자로 기록된 향가문학은 첫째, 우리말을 우리 방식으로 처음 표현(기록)한 문자라는점, 둘째, 한역되지 않고 원문 그대로 가사가 전해오는 가장 오래된 시가(詩歌)란 점, 셋째, 향가 작품마다 배경설화가 동반되어 문학과 역사가 어우러진 예술이란 점 등이 우리 문학사에 있어 큰 의미라 할 수있다.
현재까지 남아 전하는 향가문학 작품으로는 신라 진평왕 시대인 서기 600년 전후의 서동요와 혜성가, 7세기에 풍요, 원왕생가, 모죽지랑가, 8세기에 헌화가, 원가, 도솔가, 제망매가, 안민가, 찬기파랑가, 도천수대비가, 우적가, 9세기에 처용가, 10세기에 보현십원가 11수 등 모두 25 수가 전하고 있으며, 삼국시대부터 고려전기까지의 문학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