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실존철학의 사상적 배경
1) 실존철학의 근원 사상
2) 현대사회에 실존철학의 필요성
(2) 실존철학의 기본 이론
1) 실존(實存, existentia) 의 어원과 정의
2) 실존 본질의 계기
3) 실존철학의 공통적인 특징
(3) 실존적 교육철학
1) 실존주의 교육목적
1) 실존적 교육철학의 특징
2) 실존주의 교육철학자
3) 교육 내용
4) 교육방법
5) 실존주의가 교육에 주는 시사점
6) 실존주의의 교사상
7) 실존주의 교육의 한계
본문내용
(1) 실존철학의 사상적 배경
실존 철학은 현대 특유의 사상이다. 실존주의는 19세기 중엽에 과학과 산업의 발달이 인간을 평균화하고 인간적 실존을 억압하는 데 대한 반항운동으로 시작되었다. 산업혁명은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를 가증하게 하는 기계들에 의해 초래되었다. 그러한 기계들은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표준화되었고, 이러한 표준화된 기계에 적용되던 논리는 점차 인간에게도 적용되었다. 효율성을 추구하는 대규모 사회에서 인간은 조직 내에서 그가 수행하는 기능에 의해 평가되었으며, 기능이 떨어지면 훈련된 다른 사람에 의해 대치되었다. 인간은 거대한 조직의 한 부품으로서만 존재가치를 인정하게 된 것이다. 산업화는 상품의 양적인 증가는 가져왔지만 삶의 질적 또는 인간적 측면을 약화시켜 인간소외 현상을 초래하였던 것이다.
또 산업화는 도시화와 매스컴의 발달에 따라 대중사회를 출현시켰다. 대중사회에서 개인들의 기호나 욕구는 기업체에 의해 조사되고, 매스컴에 의해 조작됨으로써 획일화 또는 표준화되었다. 이렇게 대중사회의 성장과 더불어 인간이 표준화됨으로써 인간의 개성은 완전히 무시되고, 비인간화 현상은 가속화되었다. 더욱이 20세기 전반의 두 차례의 세계대전은 인간의 합리적 이성에 따른 진보적 견해를 여지없이 무너뜨렸다.
실존주의는 과학화와 산업화의 결과로 출현한 현대 사회가 보여 주는 이러한 인간소외 현상과 미래에 대한 절망과 불안으로부터 나왔다. 실존주의자들은 과거 사회의 기반이 되었던 전통적 철학과 과학, 종교까지도 던져버린다. 인류의 역사와 개인의 인생을 해석하던 발판을 부정하는 것이다. 현대 사회를 일구어 온 이런 것들이 결국 인간을 소외시키고 비인간화시켰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은 절망이나 허무주의에 빠져 있지는 않았다. 그들은 인간을 억압하고 소외시키던 그러한 전통과 권위들로부터 벗어남으로써 자유를 얻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자유롭게 인간의 실존의 조건을 탐구함으로써 삶의 의미를 자신이 부여하고 실현하고자 한다.
즉, 실존주의는 허무를 극복하여 자아의 참된 의의를 깨닫고, 자신의 운명을 자유로운 선택에 의하여 스스로 개척하려고 하는 사상이다. 현대는 이성의 붕괴에 대한 체험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19세기 후반기의 비합리주의 경향과 합류하여 유럽의 역사를 이어온 합리론적 이성주의의 전통에 대한 반항적 흐름이었다. 실존 철학은 바로 그러한 흐름에 편승하여 나타난 사상이다. 실존 철학은 1920년 대 후반부터 1930년대의 제2차 세계대전 발발 몇 해 전에 Heidegger와 Jaspers를 중심으로 독일 철학계에 소용돌이 친 새로운 사상 운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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