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예술] 아방가르드에 대한 일고찰
- 최초 등록일
- 2005.04.21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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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미술에서의 아방가르드
3. 연극에서의 아방가르드
4. 영화에서의 아방가르드
5. 문학에서의 아방가르드
6. 음악에서의 아방가르드
7. 아방가르드의 특성 및 정신
8. 아방가르드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9.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아방가르드는 20세기 초 프랑스와 독일을 중심으로 자연주의와 의고전주의(擬古典主義)에 대항하여 등장한 전위예술운동이다.
전위(아방가르드:avant-garde)란 본시 군대용어로, 전투할 때 선두에 서서 적진을 향해 돌진하는 부대의 뜻이다. 이것이 변하여 러시아혁명 전야 계급투쟁의 선봉에 서서 목적 의식적으로 일관된 집단으로서의 정당과 그 당원을 지칭하게 되었다. 그것이 이윽고 예술에 전용(轉用)되어 끊임없이 미지의 문제와 대결하여 이제까지의 예술개념을 일변시킬 수 있는 혁명적인 예술경향 또는 그 운동을 뜻하기에 이르렀다.
러시아의 화가 칸딘스키는 그의 저서 《예술에 있어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1912) 속에서 '정신의 3각형'이라는 비유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전위미술의 선구적인 정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에 의하면 시대의 정신생활이 형성하는 3각형 속의 저변(底邊)에는 광범위한 대중이 있고, 정점(頂點)에는 고독하고 이해받지 못하는 예술가가 있다. 그런데 이 3각형 전체가 눈에 보이지 않는 모습으로 앞으로, 위로 조금씩 움직이고 있으며, 오늘 고독한 정점에 있는 예술가의 예감에 지나지 않던 것이 내일은 지식인의 관심사가 되고 모레는 대중의 취미를 지배하게 될 것이다.
예술가는 시대의 통념과 절연(絶緣)하여 '정신의 내적 필연성'에 따름으로써 다음 시대를 창조해내는 것이다. 그런데 제1차 세계대전 중에 일어난 다다이즘은 여러 의미에서 예술의 한계를 타파하고 단순한 물체도 행동도 하나의 관념으로 일관할 때 예술작품이 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여기에서 칸딘스키의 '정신의 3각형'은 역전하여 예술가는 기성의 통념을 파괴하고, 흔히 있는 물체나 우연한 행위와 구별할 수 없는 지점까지 개아(個我)를 추구하였을 때 비로소 미지의 영역을 개척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로즈마리 램버트, 김창규 역, 20세기의 미술, 예경
노버트 린트, 윤난지 역, 20세기의 미술,예경
에릭 홉스봄 지음/양승희 옮김, 아방가르드의 쇠퇴와 몰락, 조형 교육
A. 하우저, 백난청, 염무웅, 역, 문학과예술의 사회사- 현대편, 창작과 비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