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연습문제 2장 (홀수)
- 최초 등록일
- 2005.04.19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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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1 선반입(prefetching)은 한 작업의 입/출력과 연산을 겹치게 하는 한 방법이다. 이 아이디어는 단순하다. 데이터 읽기 연산을 완료한 후 CPU가 그 데이터에 대해 연산을 막 수행하려 하면, 입력 장치는 즉시 다음 입력을 시작하도록 지시 받는다. 그러면 CPU와 입력 장치 둘 다 바쁘게 된다. 운이 좋으면, 작업이 다음 데이터 항목을 사용할 준비가 되었을 때, 입력 장치가 그 데이터 항목을 읽기를 완료했을 것이다. 그러면 CPU는 새로 읽은 데이터를 처리하기 시작하고, 아울러 입력 장치는 다음의 데이터를 읽기 시작할 것이다. 비슷한 아이디어가 출력에 대해서도 적용될 수 있다. 그 경우, CPU는 데이터를 생성해 출력 장치가 데이터를 받을 수 있을 때까지 버퍼에 그것을 넣는다.
CPU가 한 작업의 입력과 다른 작업의 출력과 연산을 중첩하여 수행하는 스풀링 기법과 선반입 기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3 트랩과 인터럽트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각 기능의 용도는 무엇인가?
2.5 다음 중 어느 명령이 특권 명령이라야 하는가?
2.7 초기의 몇몇 컴퓨터는 운영체제를 사용자 작업이나 운영체제 자신이 변경할 수 없는 메모리 파티션에 넣어 보호하였다. 이와 같은 기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두 가지 어려움을 기술하시오.
2.9 캐시가 유용한 두 가지 이유를 들어 보라. 그들이 어떠한 문제점을 해결하는가? 그들이 일으킬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만약 캐시를 자기가 캐싱하는 장치만큼 크게 만들 수 있다면(예를 들면, 디스크만 큼 큰 캐시), 왜 그렇게 만들어 그 장치를 제거하지 않는가?
2.11 어떤 CPU들은 두 개 이상의 작동 모드를 제공한다. 이들 다중 모드의 가능한 두 가지 용도는 무엇인가?
2.13 아래의 환경에 가장 적합한 네트워크 구성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2.1 선반입(prefetching)은 한 작업의 입/출력과 연산을 겹치게 하는 한 방법이다. 이 아이디어는 단순하다. 데이터 읽기 연산을 완료한 후 CPU가 그 데이터에 대해 연산을 막 수행하려 하면, 입력 장치는 즉시 다음 입력을 시작하도록 지시 받는다. 그러면 CPU와 입력 장치 둘 다 바쁘게 된다. 운이 좋으면, 작업이 다음 데이터 항목을 사용할 준비가 되었을 때, 입력 장치가 그 데이터 항목을 읽기를 완료했을 것이다. 그러면 CPU는 새로 읽은 데이터를 처리하기 시작하고, 아울러 입력 장치는 다음의 데이터를 읽기 시작할 것이다. 비슷한 아이디어가 출력에 대해서도 적용될 수 있다. 그 경우, CPU는 데이터를 생성해 출력 장치가 데이터를 받을 수 있을 때까지 버퍼에 그것을 넣는다.
CPU가 한 작업의 입력과 다른 작업의 출력과 연산을 중첩하여 수행하는 스풀링 기법과 선반입 기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버퍼링(buffering)- 입출력 장치의 느린 속도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
정보의 송수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해 처리속도의 차를 흡수하는 방법이다. 원래 버퍼(buffer)란 한 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데이터를 송신할 때 일어나는 시간의 차이나 데이터의 흐름속도의 차이를 보상하기 위해 사용하는 저장장치다.
▷버퍼 (Buffer) - 입출력 데이터 정보를 전송할 때 일시적인 데이터 저장 장소로 사용되는 기억 장소.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데이터를 송신할 때 일어나는 시간의 차이나 데이터 흐름의 속도 차이를 보상하기 위해 사용하는 저장 장소. 버퍼는 일정의 레지스터로 번지 전송을 위해 번지 버퍼를 마련하는 일도 있다. 중앙처리장치와 메모리, 입출력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이터 버스에도 버퍼가 마련되는데, 이를 데이터 버퍼라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