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여성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우리나라의 여성에 대한 현실에 대한 의견을 적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여성상위 시대에 맞춰 여성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 여성의 지위
- 여성의 지위 변화
- 우리나라 여성의 법적 지위
- 경제분야에서의 여성의 참가
- 여성의 정치참여
- 여성문제에 자발적이지 못한 여성들
- 최근 여성들의 취업구조의 변화와 그 특징
- 성차별에 대한 가족사례
- 성차별의 발생원인
- 성차별의 유형(발생원인)
- 성차별의 해결방안
3. 결론
본문내용
㉯본론
㈀여성의 지위
여성은 원시 공동체 사회에서 그 어떤 것보다도 가장 좋은 노동 도구, 노동 능력을 지닌 그리고 인간을 낳고 기르는 역할과 능력에 의해 사회적으로 존경을 받았다. 그러나 세월이 흘러 분업의 발달과 목축에서의 잉여의 발생은 원시 공동체 사회의 평등한 인간관계에 변화를 가져왔다. 새로운 생산 도구가 만들어지고 상대적으로 여성보다 힘이 쎈 남성이 생산 도구를 이용해 경제활동이 이루어짐으로써 평등하고 존경받던 여성의 지위는 상실되어 갔다. 결국 여성은 원시 공동체 사회에서 누리던 존경과 지위를 완전히 상실한 것이다. 이로서 또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성의 사회 경제적 지위가 여성이 담당하는 노동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성은 한편으로 임금 노동자로, 다른 한편으로는 가사의 전담자가 되었다. 그러나 여성이 가사에 전담하는 일이 늘어나면서 여성은 생산 노동에서 분리되어 소비 중심의 가사 활동만을 전담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여성은 가사의 전담자, 남성은 사회적 생산의 전담자란 성별 직업이 고정화되기 시작하여 현대 사회까지도 지속되어 지고 있다.
㈁여성의 지위 변화
간단히 지금가지의 여성의 지위가 있기까지의 여성의 지위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기로 하겠다. 조선 초는 사회구조와 여성의 존재형태는 왕권강화 및 지배권력의 계층분화 과정에서 가부장제가 점차 확립되어가며 부계혈연가족이 사회조직의 기초단위를 구성하고 있는 시대였다. 이 시대에는 여성의 정절이 중요시되고 재가도 금지되었다. 따라서 여성의 삶이 철저하게 가부장제에 속박되었다. 조선후기에는 성리학의 토착화에 관련되어 유교윤리가 제도적으로 기능화 되어가는 시기였다. 여성은 가장권이 절대화된 제도 속에서 신분질서의 유지, 존속을 꾀하는 제도속에 철저하게 구속된다. 여성개화 사상의 수용과 발전은 먼저 개화파 지식인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독립신문의 서재필의 개화사상은 천부인권사상에 기반한 남녀 평등론의 입장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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