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최초 등록일
- 2005.04.08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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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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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배경.
1. 하드웨어 발전 과정.
2. 소프트웨어 발전 과정.
3. 소프트웨어 위기 (Software Crisis).
4. 소프트웨어 위기와 객체기술.
Ⅱ.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1. 객체 지향의 기본개념.
2. 객체 지향의 필요성.
3. 객체지향 관련용어.
Ⅲ. 객체지향의 장·단점.
1. 객체지향의 장점.
2. 객체지향의 단점.
3. 장·단점의 적절한 조화.
Ⅳ.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1. 객체지향 언어의 특징.
2. 객체지향 언어의 종류.
3. 객체지향 언어의 선택.
4.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종류.
Ⅴ.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언어들은 언어 주류로서 확실하게 정착되었다. COBOL에서부터 LISP에 이르기까지 이들 사이에 있는 거의 모든 언어를 포함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파생 언어가 만들어졌다. 이 들 중에는 C++, Ada95 LISP의 객체지향버전인 CLOS가 있다. C++과 Ada 95 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외에 프로시저 지향, 데이터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다. 또한 CLOS 는 함수 프로그래밍을 지원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더 새로운 언어 중 일부는 다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지원하지 않지만, 아직까지는 더 오래된 명령형 언어의 몇 개의 기본적인 구조를 사용하고 외형적 모습을 갖는다. 이들 중에는 EIFFEL과 JAVA가 잇다. 마지막으로 완전히 비전통적이고 순수한 객체지향 언어인 SMALLTALK가 있다. SMALLTALK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완벽하게 제공한 첫 번째 언어였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위한 특수한 지원은 언어마다 매우 다양하다.
프로그램 개발에 앞서 언어의 선정은 여러 가지 이유로 매우 중요하다. 특정한 언어가 여러 종류의 시스템 개발에 모두 최적일 수는 없으며, 목표 시스템의 특성과 영역에 따라서 적절한 언어를 선택하여야 한다. 언어 선택의 일반적인 지침은 다음과 같다.
① 목표 시스템에 대한 알려져 있는 정보를 나열한다.
② 목표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기능, 성능 사항, 특성 및 상황을 분석한다.
③ 각 대상 언어가 가지는 있는 기능과 특성을 나열한다.
④ 목표 시스템의 요구 사항들을 가장 많이 지원하는 언어를 선택한다.
예를 들어 목표 시스템이 C언어로 개발된 라이브러리를 활용해야 한다면 C 프로그램도 지원하는 C++가 될 것이며, 순수한 객체지향 프로그램 개발이 목표라면 Smalltalk이나 Eiffel등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 Gary C. Sullo, 객체 공학(도서출판 삼각형, 서울, 1996), p117~120
* 윤정모, 한규정, 객체지향 시스템 개발(동일출판사, 서울, 1996), p6~14
* 김도형 외 2인, 프로그래밍 언어(도서출판 희중당, 서울,1997), p328~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