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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규보의 생애
Ⅱ. 이규보가 살던 때의 역사적 ․ 사회적 배경
Ⅲ. 사상
Ⅳ. 李奎報의 문학사상(文學思想)
Ⅴ. 대표작품 『東明王篇』
본문내용
Ⅰ. 이규보의 생애
이규보는 고려 의종(毅宗) 22년인 1168년 음력 섣달 열 엿새 날 개경(開京:지금의 개성)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의 이름은 윤수(允綬)로 벼슬이 정 5품인 호부랑중(戶部郞中)에 이르렀다. 이규보의 가문은 대대로 여주(驪州) 지방에서 살아왔는데, 그의 아버지 대에 이르러 중앙정계에 진출하였다. 그러므로 이규보는 지방에 대대로 기반을 두고 있던 향리(鄕吏)출신의 사람이 중앙정계에 진출한 신진사인(新進)士人)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고려전기에는 귀족문벌이 형성되어 귀족사회를 이루어 왔지만 고려후기 무인란이 일어남으로써 사회변동과 함께 계급질서가 무너지면서 지방출신의 실력자들이 중앙에 진출하게 된다. 이러한 역사적 변화는 이규보를 고려후기에 새로이 등장한 신진사인의 반열에 들 수 있게 하였고, 실제로 그는 자력으로 관계(官界)에 진출하여 신진사인으로서 촉망받는 인물이 된다. 특히 그가 비판저깅고 진보적인 자세를 잃지 않고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던 것도 신진사인의 가문교육에 영향받은 결과라고도 하겠다.
그는 14세에 당시의 대표적인 사학인 문헌공도(文憲公徒)의 성명재(誠名齋)에 입학해 구경(九經) 삼사(三史)를 비롯하여 시부(詩賦)를 익혔다. 이규보는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교육을 받았고, 특히 유학에 대한 관심과 함께 시문(時文) 공부에 몰두하게 되어 과거를 통한 관계진출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그는 이 학교에서 크게 재능을 발휘하여 여러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고, 그 결과 그의 문명(文名)은 널리 알려졌다. 그러나 그가 학교에 들어가 정규교육을 받으면서도 고식적(姑息的)인 과거시험에 매달리기보다는 좀더 높은 안목과 도량으로 삶의 문제외 지적 체험에 더 관심을 기울여 같은 또래의 젊은이들이 미칠 수 없는 지적 경지에 이르렀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사실은 그가 36세나 연상인 오세재(吳世材)와 망년우(忘年友)를 맺어 3년간을 교유하였고, 이로 인해서 데타당적인 지식인들이 결집(結集)하여 만들었던 ‘죽림고회(竹林高會)’에 참석한 것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오세재는 고려전기의 명망있는 가문 출신에, 당대를 대표하는 뛰어난 문인으로 지인지감(知人之感)이 남다른 인물이었다. 또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날카롭고 현실에 대한 비판정신이 투철하였으므로 상대방이 자기에게 가까이 하는 것을 쉽게 허락하지 않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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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 문학을 찾아서』김창동, 2002, 도서출판 박이성, 서울
♠『李奎報 文學論의 哲學的 基底』,정우락
♠『東明王神話의 形成過程에 대한 一考察』, 권태효
♠『李奎報의 意識世界와 文學論 硏究』, 신용호, 國學資料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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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白雲 李奎報 詩選』, 허경진, 평민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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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전산문 연구1』 - 국어국문학회편 - 태학사
♠ 『이규보의 문학관 연구』 - 이상은 -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어령의 고전의 바다』 - 이어령 - 현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