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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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구려 고분벽화의 역사
2. 고분벽화란 무엇인가?
3. 고구려 고분벽화의 기법
4. 고구려 고분벽화의 시기별 특징
a- 인물 풍속도 벽화 (1기 : 4C~5C초)
b- 인물 풍속도 및 사신도 (2기 : 5C~6C중엽)
c- 사신도 (3기 : 6C말엽~7C)
5. 고구려 고분벽화를 통해 본 고구려의 시대상
6. 고구려 고분벽화의 현실태
7. 평안도 지역의 고분벽화 예제
기타-도면 3쪽
본문내용
♣고구려 고분벽화의 역사
고구려 벽화 고분(벽화를 중심으로 함.)의 발전 단계는 3가지 또는 5가지 발전 단계로 나누고 있다.
1)인물 풍속도 2)인물 풍속과 사신도 3)사신도 등 3가지 발전 단계로 분류하기도 하고 더 세분화하여 1) 인물 풍속도 고분 2)인물 풍속 및 사신도 고분 3)장식 무뉘 고분 4)장식 무뉘와 사신도 고분,5)사신도 고분으로 분류한다. 이 곳에서는 3가지 단계로 설명하고자 한다. 전기에 해당되는, 4~5세기에는 인물 풍속을 그린 단실분,감 또는 측실의 2실분이 만들어졌는데 동수묘(안악 3호분-북한에서는 이 묘를 미천왕릉 또는 고국원왕으로 부른다-, 357년), 요동성총, 평양역전고분, 대성리1호, 약수리고분, 덕흥리(408년)고분, 안악2호, 매산리사신총, 장천 1호 등을 들 수 있다. 인물 풍속도는 주인공의 집안 생활. 해. 달. 별. 장식무뉘 등을 위주로 되어 있으며 벽화내의 건물구조로서는 기둥. 두공. 도리 등을 그려 목조 건물의 형식을 재현시키고 있다. 집안 생활에서는 가족. 측근. 시중 드는 사람과 호위 등 남녀 인물이 묘사되어 있고, 내용은 행렬. 사냥. 씨름. 전쟁. 무악 등이다. 또한 성곽. 부엌. 마구간. 외양간 및 우물 등 각종 건물도 묘사하고 있으며 천장에 해. 달. 별 그리고 입구에는 문지기도 나타난다.
5~6세기 벽화 고분은 중기로 보는데, 인물 풍속 및 사신도의 단실분 또는 측실을 갖춘 2실분이 만들어졌다. 쌍영총, 각조총, 무용총, 안악 1호, 고산리1호 등을 들 수 있다. 인물 풍속과 사신도 고분은 인물 풍속도와 함께 사신도가 있는 고분이다. 벽화 내용은 인물 풍속도의 벽화보다 복잡하다. 즉, 인물 풍속과 청룡. 백호. 현무. 주작 및 사신. 비천. 신선 등이 나타난다.
후기에 해당되는 6~7세기에는 사신도를 그린 단실분이 축조되었다. 강서대묘, 중묘, 호남리사신총, 진파리 1호, 4호, 통구 사신총, 오회 4,5호분이다. 사신도 고분은 벽화가 사신도 위주이다. 고분 내의 4벽에 사신을 그리고 천장에는 황룡 또는 연꽃을 중심에 놓고 해.달.별.기린.신선.비천.구름.인동 무늬 등을 그렸다. 그 외에 장식 무뉘. 인물 등을 그렸는데, 문에는 문지기도 보인다.
고구려의 고분 벽화는 인접 문화를 흡수하여 고구려 특유의 문화로 용해하면서 질적으로 다른 형식의 수법과 벽화 예술을 창조하였다. 그 예로서,3각 고임 천장과 돌기둥을 세우는 양식은, 일단 고구려화 되자 3각과 평행을 합치기도 하고,4.5.8각 등을 배합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이 다양한 단계를 거친 뒤에 강서 삼묘와 같은 뛰어난 고분 벽화를 완성하기에 이르렀던 것이다. 즉, 동양적인 회화 예술을 고구려인은 창조하였다.
참고 자료
http://www.parkbae.com/koguryo2/
- 이사이트에 대부분의 사진이 있고 없는 것은 밑에 사이트에 있습니다
http://my.netian.com/~ulpang/고구려유산.htm
- 각저총의 씨름도와 쌍영총의 여인도 무용총의 무용도와 수렵도
http://visart.hihome.com/page-60.html
-각저총의 안쪽벽과 오른쪽벽에 새긴 벽화
http://dugok.x-y.net/kor-his/gobun/samsilchong.htm
- 삼실총
http://dugok.x-y.net/kor-his/gobun/honamri.htm
- 호남리 사신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