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영화의 기호학적 분석; 애니메이션 ‘니모를 찾아서’
- 최초 등록일
- 2005.03.27
- 최종 저작일
- 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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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대중문화의 형성
2. 대중문화로서의 영화
3. 영화 연구의 의의
Ⅱ. 이론적 배경
1. 기호학 (semiology)
2. 영화 기호학
3. 연구 대상 및 과정
Ⅲ. 영화 분석
1. 줄거리
2. 서사 구조 분석
3. 캐릭터 분석
4. 영상 분석
Ⅳ.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대중문화의 형성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인정되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의 삶은 매우 큰 변화를 맞게 되었다. 특히 문화라는 분야에서는 그 변화의 크기가 더욱 크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변하고 있다.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에는 제한된 소수의 사람들만이 즐기는 것으로 생각했던 문화생활은 이제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에게 어쩌면 본질적인 향유수단으로서 큰 역할과 의미를 지니고 있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미학혁명을 통해 ‘미’, ‘예술’, ‘예술작품’이 모든 사람들의 삶 속에 깊고 폭넓게 자리를 잡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단순히 미학 혁명은 그 자체로서의 변화에 의존하였다고 보기보다는 과학과 기술 그리고 생산성과 효율성의 도움을 받아 매우 급격하게 이루어진 것이라 보는 것이 더욱 타당할 것이다.
오늘 우리는 피카소의 그림을 집에서 컴퓨터를 통해서 텔레비전을 통해서 볼 수도 있으며, 또한 컴퓨터 파일·DVD 등과 같은 것들로 자신의 소유로 만들 수도 있다. 워드 프로세서와 인터넷을 이용해 누구나 작가 아닌 작가로서의 삶을 살 수도 있으며, 듣고 싶은 음악, 보고 싶은 영화를 언제든지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앞서 말한 미학혁명이 갖는 의미는 이 모든 것들을 가능케 한 것이며,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깊이 침투되어 있는 대중문화까지 이끌어 내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쉽게 말하면 예술과 문화라는 것을 모든 사람들에게 접할 수 있게 했으며, 그로 인해 모든 사람들의 삶 속에서 예술과 문화는 살아 숨쉬게 되었다.
예술의 대중화와 일상생활화를 통해 긍정적인 면에서 우리는 예술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부정적인 면에서는 문화와 예술 자체도 소비의 대상으로 전락시켜버렸다. 대중문화 속에서 새로운 예술이 형성되기 시작했고, 이러한 것들은 우리의 삶 속에 보다 깊이 그리고 넓게 자리를 잡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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