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철학]말브랑슈
- 최초 등록일
- 2005.03.21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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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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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애와 저작
2. 인식적 세계에서의 신의 역할 : 신 안에서 모든 것을 본다
3. 물질적 세계에서의 신의 역할 : 기회원인론
3. 결론과 의문점
본문내용
1. 생애와 저작
프랑스의 카톨릭 신학자였던 니꼴라 드 말브랑슈(1638-1715)는 17세기 후반의 가장 중요한 데카르트주의 철학자이다. 그는 수도 파리에서 왕실 서기의 아들로 태어나 라 마르슈(la Marche)와 쏘르본느(Sorbonne)에서 아리스토텔레스주의에 바탕을 둔 철학과 신학을 공부했지만 큰 흥미를 느끼진 못했다. 그 후 노틀담(Notre-Dame)의 참사회원직(canonry)을 제안받지만 거부하고 오라토리오회(Oratory) 북이탈리아의 트리엔트(現 트렌토)에서 개최된 종교회의인 트리엔트 공의회의 정신에 따라 사제들의 생활쇄신을 목표로 공동생활과 사목생활을 함께 하는 새로운 모습의 신심단체. 회원들은 개인의 성화, 훌륭한 강론, 잘 준비된 전례 집전을 강조하는 사목을 임무로 삼고, 신학생 교육에 헌신하였음. -차석찬의 역사창고(mtcha.com.ne.kr) 참고.
에 들어가 사제가 된다. 사실 그 때까지 말브랑슈는 데카르트의 책을 단 한 권도 읽어보지 않았었는데, 사제가 되던 1664년에 우연히 책장에 놓여있는 데카르트의 『인간론(L'homme)』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이 사건은 그의 인생에 있어서 큰 전환점이 된다. 말브랑슈의 전기를 쓴 앙드레(André) 신부에 따르면, 말브랑슈가 이 저작을 읽을 때 크나큰 감명과 발견의 기쁨으로 심장이 너무 뛰어 숨을 고르기 위해 사이사이 읽기를 멈추어야만 했다고 한다. 이후 그는 못마땅했던 아리스토텔레스주의를 대체해줄 것만 같은 데카르트 철학을 이해하기 위해 10년간 수학과 과학을 공부하게 된다.
말브랑슈가 데카르트를 받아들이게 된 이유는 단순히 데카르트 사상이 뛰어남을 발견했기 때문만이 아니라, 그가 지금까지 신학자로서 견지해왔던 아우구스티누스 사상과의 통합적 연구 가능성을 발견했기 때문이었다.
참고 자료
1. 서양근대철학회 엮음, 『서양근대철학』, 창작과비평사(2001)
2. F. Copleston, 『합리론』, 김성호 역, 서광사(1998)
3. 九鬼周造, 『프랑스철학강의』, 이정우 역, 교보문고(1992)
4. J. Wahl, 『프랑스철학사』, 김관오, 김연숙 공역, 대한교과서주식회사(1987)
5. Stevem Nadler, 「Malebranche, Nicholas」; in 『Routledge Encyclopedia of Philosophy』edited by Edward Cgaig), Routledge(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