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고전소설의 갈래
- 최초 등록일
- 2005.03.14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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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전기소설
(2) 의인소설
(3) 몽유록.몽자류 소설
(4) 군담소설
(5) 애정소설
(6) 전기소설
(7) 풍자소설
(8) 사회소설
(9) 판소리계소설
(10) 가문소설
3.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전기소설(傳奇小說)
전기소설은 초현실적이고 비인간적인 세계를 표현한 소설이다. 그러므로 전기소설의 제재는 기괴한 사건, 즉 현실적인 에피소드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건전개에 있어서도 비현실적인 요소나 낭만적 성격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전기소설은 사대부들의 의도적인 개인 창작으로서 전아·미려한 문언문으로 기술된 형식의 서사체이다. 주인공들이 봉건 사회 속의 사대부 혹은 귀족 계층의 인물이며 그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전기 소설로는 《금오신화》, <삼설기>, <이화전>, <당태종전>, <금우태자전>, <왕랑반혼전>, <안락국전>, <삼생록>, <금강공주전>, <금령전>, <삼한십유> 등이 있다.
2. 의인소설(擬人小說)
사람이 아닌 자연물에 생명을 불어넣어 의인화해서 인간의 허위를 풍자하고 진실을 일깨워 주는 소설로써 분류자에 따라 우화소설로 볼 수도 있다. 인간의 심성을 비롯하여 식물을 의인화하기도 하였으나 주로 동물에게 인격을 부여해서 소설화했다.
의인소설은 사물을 의인하여 당시의 부패한 정치상과 사회상의 모순을 풍자하고 있으므로 교훈적 성격이 강하다. 소설을 통해서였지만 사회 비판은 당시 사회에서는 매우 위험한 일이었다. 이에 자신의 신분이 노출되면 위험에 처할 것을 감안하여 소설의 활동무대는 가설적인 부정지역이나 불분명한 곳을 택한 것이 많다.
의인소설은 의인 대상에 따라 심성의 의인소설, 식물의 의인소설, 동물의 의인소설로 로 나눌 수 있는데 소설들 상호간은 극히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
참고 자료
김주동, 고전소설의 이론, 태학사, 1989
임기중 외, 한국문학개론, 혜진서관, 1999
성현경, 한국소설의 구조와 실상, 1989
정주동, 고대소설론, 형설출판사, 19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