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 문학] 구가에 보이는 무속개념
- 최초 등록일
- 2005.03.10
- 최종 저작일
-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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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짧은 보고서이지만 많은 자료를 토대로 쓴 글입니다. 성적 및 평가 역시 아주 좋았던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楚人의 巫俗思想의 인식과 그 원류
1. <山鬼> - 인간과 신의 하나됨과 조화로움
2. 越人에게 영향을 받은 <九歌>
Ⅲ. 마치며
본문내용
Ⅰ. 서론
<九歌>는 유가적 忠君의 색채가 농후한 <離騷>와는 달리 楚國의 무가적 색채가 뚜렷한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굴원이 자신의 심정을 직접 토로하여 창작한 『이소』와는 달리 이미 원수, 상수 유역에 전해오는 재례가를 윤색하여 다시 지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굴원의 다른 작품에서 보이는 유가적 의미의 충군, 비애의 이미지보다는 초민족이 예전부터 지녀온 무속신앙의 색채가 농후하다고 볼 수 있으며, 이에 초점을 맞춰서 작품을 이해하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이와는 상반된 입장으로 작품을 해석함에 있어 구가를 제외한 굴원의 다른 작품과 유사하게 구가는 신을 제례할 때 부르는 노래가 아니라 屈原이 江南에 방축되었을 때 당시의 제사 典禮를 들어 지은 敍情詩라고 하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의견은 비록 字句의 訓故에서 뛰어난 면도 있기는 하지만 〈九歌〉 전체를 屈原의 작품으로 보고 읽는 과정에서, 그것도 屈原을 전형적인 유가의 충신 자리에 놓고 감상하는 데서 오는 무리를 면할 수는 없었다.
따라서, 올바른 <구가>의 감상법은 전통적인 유가의 색안경을 과감히 벗고 당시 사회상과무가적 측면, 楚人들의 사상 등의 측면에서 살펴보는 것이 옳다고 본다. 그리고 이런 방법으로 <이소>와는 전혀 다른 상황에서 재창작된 <구가>를 감상하면서 무속적인 특성과 당시 초나라인들이 지닌 사상을 보다 명확히 이해하고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그러한 특성이 가장 잘 드러난다고 여겨지는 작품들을 살펴보면서 초나라 당시의 무속관념은 어떠했는지, 신에 대한 개념은 어떠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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許世旭, 『中國古典文學史(上)』, 法文社, 1997
김해명, 『중국문학산책』, 백산서당,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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王逸 註 『楚辭章句』
李中華·朱炳祥, ꡔ楚辭學史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