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CJ Entertainment 영화산업의 국제경영사례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5.03.09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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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굿!
목차
목차
1. 프로젝트 선정이유 3
2. 영화산업 개관 3
1) 한국영화산업의 현황 3
2) 한국영화산업의 성장요인 5
3) 영화산업의 특성 6
4) 영화산업의 중요성 7
3. 기업분석 - CJ Entertainment 8
1) CJ Entertainment 사업개관 8
2) CJ Entertainment의 해외사업 13
3) SWOT분석 15
4. 대안 18
1) 중국시장 진출 방안 18
5. 맺음말 22
참조 목차
[FIGURE 1] Business Model Focusing on Vertical Intergration 8
[FIGURE 2] 조직구성표 10
[FIGURE 3] 배급사 시장점유율 11
[FIGURE 4] 극장 시장점유율 12
표 목차
[표 1] 한국영화의 관객수 추이 4
[표 2] 한국영화 점유율 추이 4
[표 3] 영화산업의 산출액 및 부가가치 추이 4
[표 4] 한국영화의 해외수출 추이 5
[표 5] SWOT분석 15
본문내용
1. 프로젝트 선정이유
2004년 4월 한국은행은 국내흥행영화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취업유발효과와 한국영화의 수출로 인한 파급효과로 나누어 분석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2004년 중 최고흥행영화인 「태극기 휘날리며」와「실미도」의 4월 4일까지의 누적 관객수 총 2,222만명(흥행수입은 약 1,556억원)에 따른 파급효과는 생산유발액이 3,000억원(EF-SONATA 8,042대)에 해당하며, 부가가치유발액은 1,321억원(EF-SONATA 12,204대)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태극기 휘날리며」와「실미도」의 영화제작으로 인해 직.간접으로 유발된 취업자수는 「태극기 휘날리며」가 2,340명(EF-SONATA 11,142대)이며, 「실미도」가 2,322명(EF-SONATA 11,056대)으로 집계되었다.
한국은행의 이번 발표가 시사하는 점은 영화산업은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유사하게 수요 증가시 부가가치가 연쇄적으로 늘어나는 21세기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핵심산업으로 우리나라에서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하는 전략산업중의 하나라는 것이다.
CJ Entertainment社는 이러한 영화산업을 중심축으로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핵심산업들의 대부분을 소유하고 있는 성장가능성이 매우 큰 기업이다. 디지털 컨버젼스(Digital Convergence)의 시대적 흐름 속에서 CJ Entertainment가 추구하는 비젼(VISION)은 그들이 소유하고 있는 각 핵심산업들간의 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synergy effect)를 극대화하고, 이를 통해 국내 최고를 뛰어넘는 아시아 최고의 종합 엔터테인먼트사로 우뚝 서는 것이다. 우리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아시아 최고의 종합 엔터테인먼트사로 발전하기 위한 CJ Entertainment의 노력을 해외사업부문의 성과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 나아가 그들이 성공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