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사례를 통해 본 기업윤리와 그 사회적 영향력
- 최초 등록일
- 2005.02.06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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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형구 교수님 수업시간에 냈던 자료 입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1. 기업선정 이유 및 논의의 배경 설명
1 – (1) 업체선정배경
1 - (2) 온라인 게임 <리니지>의 소개와 이로 인한 사회적 문제
2. NC 소프트사에 대한 윤리적 고찰
2 – (1) NC소프트의 기업윤리적 문제(리니지 사례)
2 – (2) 윤리적 문제에 대한 본원적인 고찰
2 – (3) NC소프트의 윤리수준 – M. Friedman VS Kang & Wood
3. 사회 인식적 측면과 제도적 측면의 고찰
3 – (1) 아이템 현금 거래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변화
3 – (2) 인터넷 게임아이템 거래에 대한 법리
4. 대응 방안
4 – (1) NC소프트사의 해결 노력과 실패 원인
4 - (2) 리니지 문제점에 대한 현실적인 대응방향
5. 결론
본문내용
아이템 중계회사의 입장을 보면 아이템 베이 측은 청소년 보호협회의 유해 매체물 지정에 대해 “아이템거래가 청소년의 인격성장과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우려가 없는데도 유해매 체물로 분류돼 헌법상 기본권을 침해당했다”고 주장을 하였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000년 게임 속 아이템의 소유권은 게임개발사에 있고, 아이템 현금거래를 금지한 게임 업체들의 이용약관은 적법하다는 유권해석을 내린 바 있다. 따라서 아이템 베이는 매매 및 대여를 중개하는 것이지, 직접 매매 및 대여해 주는 게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여 아직까지는 법적인 제제 없이 정상적인 영업을 하고 있다.
2 – (2) 윤리적 문제에 대한 본원적인 고찰
NC소프트는 현재 기업 윤리적 측면에서 보면 비도덕적인 혹은 도덕 중립적인 경영을 하고 있다. 그리고 의무론적으로 설계상의 처리가 아닌 효용론적 윤리의 개념으로 결과 발생 후 처리하려고 하고 있다. 마치 <인텔>이 '펜티엄칩'의 결함을 축소하여 처리하려고 한 것처럼 말이다. 그렇다면 NC소프트의 비윤리적인 문제를 살펴보겠다.
먼저 NC소프트의 의도적인 폭력성 짙은 게임의 개발이다. 소프트 개발을 제조물에 관련한 기업윤리로 보기가 완벽하진 않지만 제조물 결함의 입장으로 보면 제조물의 결함은 설계상의 결함, 제조상의 결함, 설명. 경고상의 결함 이렇게 3가지로 나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및 사이트>
* http://www.playforum.net
-(2004년 9월 8일 김형석의 칼럼, 2004년 4월 20일 박정운의 칼럼)
* www.ncsoft.co.kr (NC 소프트 홈페이지)
* www.naver.com
* www.kaobe.or.kr (한국기업윤리학회)
* 기업윤리, 한국기업윤리 경영연구원, 매일 경제, 2002년
* 윤리경영론 : 이론과 사례 (21세기) , 김성수, 삼영사 , 2004년
* 인터넷 게임아이템에 관한 법리 – 정해상/ 중앙법학 제5권-제3호
* 윤리경영이 온다 , 허승호 외 , 동아 일보사, 200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