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 IMC의 입장에서 본 PPL
- 최초 등록일
- 2005.02.01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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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PPL이란?
1. PPL의 정의
2. PPL의 유래
3. PPL의 유형
4. PPL의 개념
II. PPL의 종류
1. 드라마와 PPL
2. 영화와 PPL
3. 스타마케팅과 PPL
4. PPL과 뮤직비디오
5. PPL과 라디오
6. 스포츠 마케팅과 PPL
7. PPG
8. 광고 속의 PPL
9. 연극 PPL
10. PPL영화
11. E-PPL
12. 문화와 PPL
13. Virtual PPL
III. IMC 관점에서 바라본 PPL의 효율성
1. 브랜드 가치의 상승
2. 브랜드간의 새로운 관계 구축
3.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과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 용이
4. 낮은 광고 혼잡(ad clutter)
IV. IMC 관점에서 바라본 PPL의 문제점
1. PPL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으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손상
2. 과도한 노출 빈도와 억지 스런 상황 연출로 인한 역효과
3.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PPL 전문 대행사의 부족과 기업의 인식 부족
4. 흥행 실패로 인한 경제적 피해와 브랜드 이미지 실추
5. PPL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상승 - 스타마케팅의 허(虛)
본문내용
I. PPL이란?
1. PPL의 정의
- Product Placement
PPL이란 특정 브랜드의 제품, 서비스의 마크, 로고(CI) 등을 브랜드가 원하는 타겟 소비자계층을 대상으로 적절한 엔터테인먼트 영역에서 통합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즉, 쇼, 드라마, 영화, 연극, 스포츠 등 대중매체에 일정제품을 소품으로 노출시키거나 서비스를 선보임으로써 그 홍보효과를 기대하는 광고 기법으로 영화나 드라마 등 매체에 특정회사 상품이 소도구나 배경으로 등장함으로써 상품에 대해 간접적인 광고를 시도하는 판촉전략이라는 점에서 간접광고라고도 불린다. 신문, TV 광고 등 전통적 대중매체의 범람으로 이들 매체가 효과적 홍보수단으로서의 효용가치를 잃어가고 있어 PPL은 획기적인 홍보 및 광고수단으로 각광 받고 있다.
PPL 마케팅은 규격화된 기존 4대 매체 광고에 비해 별다른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지고 소비자의 잠재의식을 자극하여 기업이 원하는 목표와 제작사의 상업적 제작비 지원이라는 이해가 합친 Win-Win 전략이다.
본래 PPL은 기존의 광고에 식상해 있던 소비자들을 위해 1945년 헐리우드에서 개발된 마케팅 기법으로 워너 브러더스사가 제작한 ‘마일드리드 피어스’(Mildred Pierce)에서 보여 준 ‘버번 위스키’(Bourbon Whiskey) 가 최초이지만 본격적인 등장은 1982년 스필버그 감독의 ‘E.T.’에 등장한 리스(Reese)사의 초코볼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삼성전자가 지난 91년 개봉된 '결혼이야기'에 가전제품을 제공하고 영화표 5만장을 구입한 것이 국내 최초의 간접광고로 알려져 있다. 그 후 1992년 영화 '구미호'에서 저승사자가 롯데 껌을 씹는 조건으로 제작비를 지원 받은 것과 같은 형태로 지금까지 PPL이 발전되어왔다.
참고 자료
http://enter.groonet.com/qna/qna2001_06/16.html
http://enter.groonet.com/qna/qna2000_11/12.html
http://www.sp.co.kr/media/ppl.asp
http://my.dreamwiz.com/sublime/common_sense_ppl.html
http://www.tm2001.co.kr/ppl_01_down.html
http://www.goodwillpr.co.kr/ppl.htm
http://www.goodwillpr.co.kr/ppl-news.htm
http://www.glcomm.co.kr/main.html#
http://www.wowzine.net/wowzine/2001/03-10.htm
http://www.prspace.co.kr/info/ppl/ppl_index.asp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