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사] 경극이란 무엇인가.
- 최초 등록일
- 2005.01.28
- 최종 저작일
- 2004.10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 들어가는 말
▶ 중국 희곡의 형성
―원잡극의 특성
▶ 경극의 기원
▶ 경극의 유파
▶ 경극의 구성
▶ 경극의 내용과 형식
▶ 경극 배역의 종류
▶ 4대 명단
▶ 경극의 분장, 의상, 소품
▶ 경극 내 상징적 행위와 의미
▶ 참고
본문내용
경극 내의 상징적 행위와 그 의미(상징화된 연기)
*허의성(虛擬性): 연기자들이 무대에서 사용하는 빈 공간에서 아무 사용도구도 없이 진행하
는 동작,
일상생활속에서는 사람들의 동작이 절대로 어떠한 대상이나 환경을 떠나서 이루어질 수가 없겠지만, 중국 극 속에서의 동작은 그 대상이 있는 듯이 그 환경과 동작간의 관계를 만들어 내게 되는 것이다.
희곡 무대에서는 연기자가 실재의 대상이나 환경조건에 의지하지 않은 채 약속된 일정한 몸동작을 관중에게 선보임으로써 관중들의 연상 작용을 일으켜서 실제 대상이나 환경이 있는 것처럼 연기해 낸다. 예를 들어 도구는 빨간칠을 한 책상과 의자 뿐인데, 이것을 쌓아올려 산이나 바위를 나타내는가 하면 각종의 작은 깃발이라든가 헝겊·병풍으로 장면을 표현한다.
경극에는 무대장치가 없으며 몇 개의 의자 외에는 소도구와 그 밖의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모든 것은 배우의 몸짓, 흉내내기에 의해 표현되며 거기에는 다음과 같은 약속이 있다.
1. 문의 빗장을 벗기고 지르는 동작은 집으로의 출입을 뜻한다.
2. 걷는 도중에 오른발을 약간 올리는 것은 문지방을 넘는 모습
3. 내방객이 있어 집 안의 사람이 문을 여는 몸짓을 하지 않고 응답하는 것은 객은 아직 밖에 있음을 나타낸다.
4. 허리를 구부리고 옷자락을 손가락으로 잡고 무대를 가로로 종종걸음으로 걷는 것은 계단을 오르고 혹은 내려오는 모습
5. 2개의 의자에 양쪽으로 열리는 막을 잡아 매고 그 막을 열고 앞에 책상을 놓으면 관청 또는 제단
6. 채찍을 들면 말을 탔음을 뜻한다. 매우 뒤에 양쪽으로 열리는 막을 휘둘러 올리는 것은 가마을 탄 모양, 노에 천을 단 것을 든 사람이 배우의 배후에 딸리면 배를 탄 모습
7. 파도를 그린 깃발이 나오면 水上 또는 水中의 상태
8. 다색의 긴 머리띠는 병자
9. 붉은 천을 얼굴에 늘어뜨리면 죽은 사람
10. 검은 비단을 머리에 썻을때는 유령과 이야기를 하는 뜻, 흰 종이 송아리를 두 어깨에서 길게 늘어뜨린 것은 유령
11.구름의 그림을 그린 소도구와 함께 나오는 것은 신선
12.연기나 도깨비불과 함께 나오는 것은 유령이거나 악마
13.등에 많은 기를 꽂은 무인이 나오면 그 무인에 의해 지휘되는 대부대를 나타낸다.
그 같은 무장의 격투는 2개 부대의 결전의 모습이다.
경극을 감상하려면 반드시 경극의 미학적 특징을 알아야 한다. 경극은 일종의 종합무대예술이다. 경극은 중국의 전통적인 음악, 노래, 낭독, 춤, 서커스, 무술 등을 교묘하게 융합시킨 것으로서 서양의 노래, 춤, 연극이 각각 분리되어 있는 것, 혹은 한가지가 중심이 되고 그저 부차적으로 다른 요소가 섞인 그들 양식의 종합예술과는 완전히 다르다. 따라서 경극 배우는 반드시 전반적인 기능을 연마해야 한다.
참고 자료
경극과 매란방
中國 俗文學 槪論(한국 방송대학교 출판부, 金學主, 李鍾振, 金榮九)
中國 戱劇史(명지 출판사, 鄧綏寗)
한권으로 이해하는 중국
세계의 연극(p.하트놀, 고려대학교 출판부)
연극의 역사(필리스 하트놀, 東文選) 정은미 전재
여행 가이드 북 JUST GO CHINA (시공사)
그 밖에 중국의 인터넷 싸이트들에서 번역한 내용들을 취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