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항존주의와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5.01.25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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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 어 가 며
Ⅰ. 항존주의 교육의 기저
Ⅱ. 항존주의 교육사상가
1. 허친스(R. M. Hutchins)
2. 마리탱(J. Maritain)
3. 아들러(M. Alder)
Ⅲ. 항존주의의 교육원리
Ⅳ. 다른 사상과의 차이점
1. 항존주의와 본질주의의 차이점
2. 항존주의와 진보주의의 차이점
Ⅴ. 항존주의의 비판점
맺 으 며
본문내용
세계사의 전환을 초래하게 한 현대 미국 교육사상의 배경은 과학의 발달이었다. 즉 관념적 세계에서 과학적 세계로 변천되었음을 뜻한다. 생물학적 진화사상을 근거로 하는 실용주의의 풍요로운 옥토 위에 미국의 교육사상이 개화 될 수 있었다.
1930년대에 싹트기 시작한 항존주의는 진보주의와 그 철학적 배경인 프래그머티즘을 강력히 비판하면서 등장하였다. 항존주의와 마찬가지로 진보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등장한 교육사상인 본질주의는 어디까지나 진보주의의 장점을 긍정하면서 진보주의의 과격한 아동중심의 교육에 대해서 경종을 울리는 정도의 것이었다. 그러나 항존주의 교육사상은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전면적으로 부인하며 근본적으로 대립된 입장을 취하는 사상이라 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진보주의, 본질주의와 함께 현대 미국교육의 사조로서 항존주의 교육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항존주의는 철학의 실재론을 바탕으로 한 교육이론이다. 철학의 고전적 실재론은 고대 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 중세의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을 말하다. 이들은 인간의 마음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객관적 실재를 인정한다. 이들에게 있어서 인간이 지각하는 세계는 인간이 관념적으로 재창조한 세계가 아니라 존재하는 그대로의 세계를 말한다.
그리고 세계에 대해 인간이 가지고 있는 어떤 관념이나 명제는 그것이 기술하고자 하는 세계의 특성과 대응할 때 참이다. 또한 실재론에서 볼 때, 진․선․미의 기본적인 가치는 본질적으로 불변한다. 이러한 객관적 실재, 불변하는 가치의 관념은 항존주의 사상의 핵심을 이룬다. 항존주의는 영원히 변치 않는 진리와 가치를 추구할 것을 교육의 기본 이념으로 삼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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