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 어 가 며
Ⅰ. 실재주의의 역사
1. 고전적 실재주의 : 아리스토텔레스
2. 종교적 실재주의 : 토마스 아퀴나스
3. 과학적 실재주의
Ⅱ. 실재주의 철학의 기반
1. 존재론
2. 인식론
3. 가치론
Ⅲ. 실재주의의 교육원리
1. 교육목적과 학교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교사와 학생의 관계
맺 으 며
본문내용
실재주의를 다른 철학체계와 구별하는 하나의 핵심적 원리는 ‘독립성의 원리’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사물이 인간에게 지각되지 않고도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증정하는 원리를 말한다. 이 원리에 입각해서 인식에 있어서 주관에 대한 객관의 독립성이 인정되고, 실재가 물질적인 것에서부터 관념적인 것으로, 즉 지각하고 사유할 수 있는 대상 일반으로 확대되는 것이다. 실재는 이처럼 우리가 거의 지배할 수 없는 법칙에 의해 우리를 떠나 실재하기에, 교육은 우리 삶을 에워싸고 있는 이 우주에 대한 핵심적 지식을 갖추며, 이같은 아름다운 질서와 법칙의 창조자의 뜻을 알고 따르는 데 있다. 이것이 실재주의가 교육에 갖는 큰 의미의 하나라 할 수 있는 것이다.
1. 고전적 실재주의 : 아리스토텔레스
현대보다 중세에 많은 영향을 미쳤던 그리스의 교육이론가로서 아리스토텔레스(B.C. 384~322)는 관심과 활동의 폭에서는 현대에 가까웠으며, 그래서 어느 한 시대의 사람들 중에서도 가장 훌륭한 교육을 받은 사람이라는 평판을 지니고 있었다. 단테가 아리스토텔레스를 불렀을 때 ‘지식인의 스승’이라고 말한 것은 말의 수사가 아니었다.
그러므로 그가 20세기까지는 교육이론의 문제에 있어서 플라톤만큼 주요한 사람으로 간주되지는 않았지만, 그의 스승 플라톤보다 더 실제적인 사람이었다는 것은 부인하기 어렵다. ‘아테네 학교’라는 표제가 붙어 있는 라파엘의 유명한 그림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요한 차이를 은유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즉, 전자는 하늘을 가리키고 후자는 땅 쪽을 가리키고 있다. 이는 전자가 관념론자인 반면, 후자는 실재론자라는 것이다. 과학적 연구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독창적 기여는 그가 열중했던 생물과 무생물의 대상의 분류와 표의 작성이 필요했던 그의 생물학의 연구이다. 그가 항상 ‘생물학의 시조’로 알려지게 된 것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임태평,「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철학」, 교육철학, Vol. 18(2000), p. 254.
그는 특별히 교육에 관한 논문을 쓰지는 않았지만 소위 정치학의 일부로서 교육에 대한 생각을 진술했다. 물론 그가 아테네 교육의 배경을 염두에 두고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사상은 보편적 의미가 있다. 이는 오늘날 우리들의 교육현실에도 의미 있는 말이 아닐 수 없다. 즉, 그의 사상은 오늘날 많은 문제들에 빛을 던져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우리에게 교육에서의 ‘습관의 형성’과 ‘이성의 계발’의 조화를 상기시켜준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참고 자료
1. 연구서
김정환 著,『교육철학』, 전영사, 1980.
박의수 외 共著,『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3.
손인수 著,『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1996.
신득렬 著,『교육사상사』, 학지사, 2000.
안상원 著,『교육사 및 교육철학』, 재동문화사, 1998.
이돈희 著,『교육철학개론』, 전영사, 1981.
정찬주외 共著,『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1995.
한기언 著,『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1998.
2. 학술지
임태평,「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철학」, 교육철학, Vol.18, No.0(2000)
편상범,「아리스토텔레스에게 사유대상이란 무엇인가?」, 철학, Vol.73, No.0(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