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김소진 소설 연구
- 세 번째 창작집 『자전거 도둑』을 중심으로-
목차
1. 서 론
1.1. 연구 목적과 의의
1.2. 연구사 검토 와 연구 방법
2 .불화와 화해
2.1. 아버지와의 갈등과 화해
2.2. 시대와의 갈등과 화해
3. 체험과 기억
3.1. 체험으로서의 역사
3.2. 기억으로서의 역사
4. 결 론
본문내용
2.1. 아버지와의 갈등과 화해
김소진은 여타의 작가보다도 아버지의 의미를 생각하게 만드는 작가이다. 작가 자신이 스스로 밝히고 잇듯이 ‘아버지’라는 존재는 김소진의 문학의 젖줄이자 존재근거이다. 한국소설에서 아버지가 실재하는 경우는 드물다. 대개 아버지는 과거의 역사 속으로 사라져 버린 존재였다. 남북한의 이데올로기로 무장하고 죄를 짓고 고향을 떠나는 존재로 그려졌다. 그러나 김소진이 나타내는 아버지는 다르다. 김소진은 아버지를 역사 속으로 묻어버리는 대신 아버지를 인정하고 아버지의 역사에서 자신의 역사를 말하고 있다. 즉 증오의 대상, 화해의 대상으로 아버지를 자신의 생활 속에 등장시킨다. 김소진의 소설에서 아버지는 경제적 무능력하고 정신적으로도 나약한 모습들을 보여준다. 김종욱, 「또다시, 아버지를 찾아서-김소진론」, 《문예중앙》, 1995, 겨울호. p183 우리 소설사에서 아버지의 존재가 ‘억압이나 부재’라는 상징으로 우뚝서 있었다면 김소진은 아버지의 존재를 ‘사실의 자리’ 정홍수, 「허벅쥐와 흰쥐 그리고 사실의 자리-김소진의 글쓰기」, 《문학사상》, 1996. 1. p310
로 이끈다.아버지의 무능하고 허술한 이미지는 가족 모두를 우울하게 한다. 아버지가 무능의 한계점을 드러낼 때 ‘나’는 아버지와 갈등을 겪는다. 아버지는 역사적 이데올로기가 아니라 개개인의 역사 속 즉 자신의 생을 유지하는 것에 급급하다.
참고 자료
1. 기본자료
김소진, 『신충근배커리 약사 : 김소진 소설』, 문학동네, 2002. 7.
김소진, 『바람 부는 쪽으로 가라 : 김소진 짧은 소설』, 문학동네, 2002. 7.
김소진, 『그리운 동방 : 김소진 산문』, 문학동네, 2002. 7.
김소진, 『열린 사회와 그 적들 : 김소진 소설』, 문학동네, 2002. 7.
김소진, 『자전거 도둑 : 김소진 소설』, 문학동네, 2002. 7.
김소진, 『장석조네 사람들 : 김소진 장편소설』, 문학동네, 2002. 7.
2. 학위논문
나은경, 「김소진 소설 연구」,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
이성재, 「김소진 소설 연구-‘아버지를 통한 자아찾기’를 중심으로-」, 숭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