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분석] 보드 게임 카페 문화의 마케팅 전략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5.01.14
- 최종 저작일
- 2004.11
- 18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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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Introduction
Ⅱ. Environment Analysis
1. 보드카페 시장분석
2. 자사환경 분석(페이퍼 이야기)
3. 경쟁자 분석
4. SWOT 분석
Ⅲ. Segmentation, Targeting & Positioning
- 혜택에 따른 시장세분화
- 각 세분시장에 대한 타게팅 & 포지셔닝
Ⅳ. Strategic Mix
1. Price
2. Product
3. Promotion
4. Place
Ⅴ. Epilogue & Conclusion
Ⅵ. Reference & Attachments
본문내용
Ⅰ. Introduction
보드게임과 카페를 접목시킨 보드카페 산업은 현재 도입기에서 성장기로 가는 과도기에 있는 산업으로써 최근 새로운 놀이 문화로 급부상하고 있다. 여가 시장의 증가, 여가 관련 지출의 증가, 여가 활동의 경향 변화와 함께 기존의 정형화된 놀이문화에 대한 탈피 및 새로운 수단으로 보드게임 등의 클래식한 게임문화가 발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게임에 관한 인식 또한 기존의 아동용 문화 게임이 성인용 놀이 문화의 하나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보드카페 시장은 서서히 그 저변을 확대하고 있으며 기존 온라인게임의 익명성과 무질서에 대한 반감과 저항, 개인의 단절감 극복욕구의 대안으로 보드카페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보드게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실정이고 소비자들의 인지도나 실질적 시장규모 역시 매우 작은 수준이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인지도나 시장규모에 대한 관념이 결여된 보드카페 수의 급속한 증가는 자칫하면 보드카페를 일시적인 유행에 그치도록 할 염려가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한다면 여가 시장, 보드카페 시장의 철저한 분석과, 소비자들의 경향 파악, 경쟁자들의 파악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시장규모 확대하기 위한 전략의 수립의 필요성은 매우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