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 실학주의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5.01.10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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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7세기 실학주의 교육사상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서술하고 인물에 중점을 두어 세세하게 정리하였다.
목차
Ⅰ. 실학주의 교육의 개괄
Ⅱ. 실학주의 교육의 개요
1. 시대적 배경
2. 사상적 배경
3. 실학주의 교육의 특징
Ⅲ. 실학주의의 유형
1. 인문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3.감각적 실학주의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1. 라블레(F. Rabelais.1483~1553)
2. 밀턴(J. Milton, 1608~1674)
3. 로크(J. Locke, 1632~1704)
4. 몽테뉴(M. Montaigne, 1533~1592)
5. 베이컨(F. Bacon, 1561∼1626)
6. 라트케(1571~1635)
7. 코메니우스(J. A. Comenius, 1592~1670)
<문제>
본문내용
Ⅱ. 실학주의 교육의 개요
1. 시대적 배경
르네상스와 지리상의 발견, 종교개혁으로 극대의 동이 튼 유럽은 16세기부터 18세기에 걸쳐 절대왕정시대를 맞게 되었다. 이 시기는 유럽근대사회 성립의 초기 단계로서 절대왕정을 중심으로 근대국가의 체계가 갖추어지기 시작하고 근대문화의 확고한 토대가 구축되었다. 종교개혁운동의 결과 신학에서 과학으로, 초자연에서 자연으로, 교귄에서 자유로 변화하였으나, 교육의 방법과 내용은 여전히 언어주의, 암기주의, 서적주의, 형식주의를 탈피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17세기에 들어서면서 자연과학과 철학의 발전에 힘입어 새로운 교육내용과 방법을 도입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사물 그 자체를 알고, 사물 그 자체를 탐구하여야 하며, 사물의 본성으로부터 배운다는 실학주의적 교육관은 종래 중세의 예속적 인간상에서 탈피하여서 자기 자신이 이성을 찾고자하는 노력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보았다.
2. 사상적 배경
실학주의는 교회개혁과 인문주의 교육이 점차 형식주의적으로 변화하게 됨에 따라 실용적인 지식과 실 생활을 위한 과학중시의 교육에 관심으로 전환하여, 현실의 객관적 관찰에 기초하여 형식적인 키케로주의, 피 상적 언어주의, 종교적 교의에서 벗어나려는 사조이다.
인문주의자는 개인적 성향이 강한 심미적인 면에만 관심을 가지고, 종교 개혁자는 사회적, 도덕적, 정치적면 에만 관심을 가지게 됨에 따라 지각과 감각을 통한 경험에 입각한 지식을 전제로 하는 교육에 대한 관심이 싹트게 된 것이다.
실학주의교육은 연구의 방법이 사회제도나 자연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귀납법을 적용하였고, 현실생활에서 필요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학습을 중심으로 실질도야를 중시한다. 또한 언어에 의한 형식주의적 인문주의(키케로주의). 이상주의적 종교개혁과 대립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