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미술의 이해]동양의 인물화
- 최초 등록일
- 2005.01.08
- 최종 저작일
- 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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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의 인물화 중에서 윤두서의 자화상을 중심으로 윤두서와 그 작품 자화상을 조사하고 그의 작품세계를 조사했습니다. 동서미술의 이해라는 과목 레포트를 작성 했던거예요.참고자료와 각주도 표시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조선후기 선비화가, 윤두서
Ⅲ. 윤두서 『자화상』
Ⅳ. 그의 작품 세계
Ⅴ. 결론
본문내용
먼저 작가인 윤두서에 대해서 알아보면 숙종 연간에 활약한 선비화가로서 조선 중기에서 조선 후기로 넘어가는 전환기에 새로운 회화관과 새로운 화법에 입각한 새로운 경향의 그림을 제시한 사실주의 회화의 선구자였다. 사실 윤두서는 화가 뿐 아니라 당대의 지식인이었으며 학자이고 사상가이면서 또한 예술가였다. 조선시대에 극심하였던 당쟁 속에서 실세를 잃고 몰락해 버린 남인에 속했던 그는 일찍이 정치적 출세와는 담을 쌓아야 했다. 이러한 정치적 출세의 좌절과 더불어 그의 나이 22세 때 부인의 죽음으로부터 연이은 친척들의 초상 속에서 불운한 30대를 모내야만 하였다. 이러한 배경이 윤두서가 그림과 학문에 관심을 돌리게 하고 또 열중하여 새로운 화풍이 열리게 된 것이다.윤두서에게 '선비화가'라는 수식어가 붙는 이유는 그의 모습 가운데에 당대의 지식인이며 실학 선구자로서 면모가 있기 때문이다. 그는 출세의 길에서 소외된 남인 학자들과 절친하게 지내면서 틀에 박힌 과거시험 공부가 아니라 현실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에 답하고 응용 할 수 있는 학문들을 두루 연구했다. 윤두서는 성리학은 물론 천문, 지리, 수학, 의학, 병법, 음악 회화, 서예, 지도, 공장 등 다방면에 두루 지식을 갖추고 있었다. 그의 학문이 얼마나 폭 넓은 것인지, 기졸(記拙)과 그의 아들 윤덕희가 쓴 윤두서 행장(行狀) 등에서 잘 알 수 있다. 성호 이익은 윤두서의 제문을 쓰면서 "우리 형제는 자신이 없었지만, 공의 칭찬을 듣고서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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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paper.cyworld.nate.com/paper/paper_item.asp?paper_id=1000112607&post_seq=143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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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koreandb.net/OldPaint/op_others01_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