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학] 사이버 공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따른 문화지체현상
- 최초 등록일
- 2005.01.03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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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사이버 공간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일어나는 문화지체현상에 대한 개괄
II. 본론
1. 사이버 공간에서의 문화지체 현상
1) 악성리플
2) 안티문화
(1) 안티문화의의 개요
(2) 안티문화의의 부정적 기능
(3) 안티문화의 한계
3)사이버 공간에서의 문화지체 현상이 오프라인으로 연결되어 나타나는 현상
4)해외사례
(1) 中, 인터넷 포르노와의 전쟁
(2) 서구남성대상 이메일사기 극심
2. 문제의 원인 분석
1) 사이버 공간의 급속한 발달
2) 기술발전에 뒤쳐진 이용 현황
3) Speech와 Press, 언론 개념의 불분명
3. 문제의 해결방안
1) 제도적 차원
2) 교육적 차원
(1) 기본 원칙
3) 문화적 차원
III.결론
사이버 공간에서 올바른 커뮤니케이션 문화의 정착을 위한 길
참고 문헌 및 관련 URL
본문내용
II. 본론
1. 사이버 공간에서의 문화지체 현상
1) 악성리플
전문가들은 우리나라 인터넷 문화의 특징인 리플달기가 실시간 양방향 대화의 대표적인 상징이라고 강조한다. 유인경 명지대 교수는 “한국사회에서 리플 문화는 토론 문화의 부재와 정보 생산자로서의 욕구가 맞물려 나타나는 현상이다. 독점 미디어 속에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지 못했던 수용자들이 리플문화를 통해 자기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인터넷 게시판의 등장은 사회 현실에 대해 비판할 공간이 없던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마음껏 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주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측면을 지닌다. 그리고 그 의견과 주장은 서로 상충하는 의견에 대한 합의점을 찾아가면서 건전한 토론 문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하지만 리플 문화의 규모가 커지다보니 문제점도 나타난다. 건전한 리플보다는 남의 의견을 무시하고 비방하는 리플이나 심지어 무분별한 욕설과 저주의 배출구로 스팸 메일성 리플이 양산되는 현상이다. 특히 악성 리플(이하 ‘악플’)에 대해 네티즌들은 ‘사이버 폭력, 그 이상이다.’라고 반응할 만큼 부정적이다. 넓게 보면 ‘악플’이란 반드시 게시 글에 대한 ‘리플’만 말하는 것이 아니다. 게시물 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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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신문 2002-11-01 10:00 신IT문화를 만들자 (39)4부 시민과 국가가 나서야 한다 <9>
대학 교육 재편 급하다 (전자신문 2003-06-16 11:00)
“사어버윤리 어떻게 가르칠까?” 2001. 8 서울특별시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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