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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독일의 반 유대주의

*영*
최초 등록일
2004.12.20
최종 저작일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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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들여 쓴 전공 레포트 입니다.
참고문헌이 16개구요.
개괄적인 독일의 반유대주의 특히 근대 이후의 반유대주의에 대해 잘 알게 되실 것입니다.^^

목차

서론 P1-2

본론
1. 십자군 시기 P2-3
2. 중세의 사회경제적 상황과 유대인 P3-4
3. 종교개혁 이후의 반유대주의 P4-5
4. 계몽주의와 민족주의 P5-7
5. 유대인 해방 통합과 실패 P7-8
6. 대 불황 P8-9
7. 비스마르크 시기의 반유대주의(1871-1890) P9-11
8. 빌헬름 2세 시기의 반유대주의 (1891-1914) P12-13
9. 1914년 이후의 반유대주의 P13-14
10. 나치당의 반유대주의 P14-15
11. 나치의 반유대주의 과정 P15-18
12. 독일 유대인의 자의식과 정체성 P18-19

결론 P20
참고문헌 P21

본문내용

계몽주의 시대에 이르러 로크, 몽테스키외, 볼테르, 루소와 같은 사상가들은 소수집단의 평등권을 주장했고 실제로 대부분의 서유럽 국가에서는 18세기 말엽에 유대인 해방이 실현되었다. 독일에서도 유대 민족에 대한 억압이 인간존엄의 이상과 상반된 것임을 지적하고 비판한 이들이 있었는데 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과 그의 유대인 친구, 모제스 멘델스존이 그 대표적 인물들이었다. 특히 대도시 베를린의 이른바 교양 있는 시민계급 구성원들 가운데 서서히 유대인을 문화적 담론과 정신적 교류의 파트너로 인식한 사람들이 있었다. 베를린의 부유한 유대인 살롱에서 이루어진 유대 상류시민들과 기독교도 지식인, 작가들 간의 접촉도 일정부분 새로운 유대인 상을 정립하는 데 기여했다. 레싱이 연극<<현자 나탄>>을 집필하게 된 것도 멘델스존과의 우정 때문이었다. 하지만 유대인과 기독교도 지식인 간의 이 사교모임에서도 이들 유대인 상류 시민계층은 주변세계에 받아들여지는 데 대한 비싼 대가를 지불해야 했다. 그것은 다름 아닌 그들의 종교적 관습의 포기, 즉 유대교와의 단절이었다.
서구 여러 나라에서 계몽주의는 시장경제 발전과 보조를 맞췄으며 자유를 위해 투쟁했던 시민계층에 의해 주도되었다. 그러나 독일의 시민계급은 정신적으로 미성숙 상태에 머물러 있었고 계몽주의의 영향을 받은 계층은 기껏해야 유복한 시민과 식자층 가운데 소수에 국한되어 있었다. 독일에서 계몽주의 이념은 폭넓은 내적 기반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에 추진력을 갖지 못했다. 또한 독일에서 진행된 산업화 흐름은 이념적으로 엉뚱한 방향으로 흐르고 말았다. 경제적 진보 그리고 그와 결합된 자유와 평등이라는 새로운 시민윤리는 생활기반을 위협하는 것으로, ‘독일 정신과는 낯선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피히테는 과거의 신분제 사회질서를 노골적으로 미화하면서 그 시대의 많은 지식인들과 마찬가지로 민족의식을 부추기며 ‘독일적 민중성’과 ‘게르만적 기독교’에 대한 열광에 도취하게 했다.

참고 자료

하겐 슐체. << 새로 쓴 독일 역사>>. 서울: 知와 사랑, 2000.
최창모.<<기억과 편견:반유대주의의 뿌리를 찾아서>>. 서울:책사랑.2004.
강대석. <<독일 근대사>>. 서울: 한길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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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틴, 키친. 유정희 역. <<케임브리지 독일사>>. 서울: 시공사, 2001
방청야.<1930년대 독일 나치즘과 반유대주의>.건국대 석사학위논문.2002.
김억간.<독일 나치즘의 제원인 연구>.전남대 석사학위논문.2001
T. Vogelsang. <히틀러의 독일 외교정책과 반 유대주의>. <<전북사학>>. 21, 22 (1999. 12): 263-270.
최창모.<<이스라엘사>>. 서울:대한교과서 주식회사.1994.
구승회.<<논쟁-나치즘의 역사화>>.서울:온누리.1993.
이민호.<<독일사>>.서울:대한교교과서 주식회사.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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