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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생애
2교육사상
3교육목적
4교육방법
5. 페스탈로치와 루소의 교육사상 비교
본문내용
2. 교육사상
사랑과 자애의 실천가였던 페스탈로치의 성격은 그의 교육사상에도 그대로 잘 나타난다. 그는 이 사랑 때문에 실패 속에서도 계속 정진 할 수 있었고, 실패와 곤란 속에서 오히려 강한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 그리고 그는 이 자애 때문에 하류계층의 아이들을 돌보기 위해 자신의 생애를 바칠 수 있었다. 그는 플라톤이래 루소에 이르기까지 계속되어온 '위로부터의 교육'을 '아래로부터의 교육'으로 전환시켰으며, 전통적인 교과중심의 지식교육으로부터 합자연을 바탕으로 인간의 본성을 중시하는 인간중심, 아동중심 교육사상으로 전환시켰다.
그의 사상은 칸트·코메니우스·루소·바제도우의 영향을 받았고, 그 중 특히 루소의 영향이 컸으며, 또한 신의 무한한 계시의 힘을 믿은 기독교의 영향을 종합하여, 전체적으로 그의 사상이 형성되어 독자성·고유성을 지니고 있다.
페스탈로치의 교육은 조화적, 도덕적 인간을 지향하여 인간본성에 내재하는 세 가지 근본력을 합자연의 토대 위에서 발전시켰다. 즉 지력 도야를 통하여 정신력을 계발하고 심정력 도야를 통하여 도덕력과 신앙심을 개발하며, 기술적 도야를 통하여 신체기능 및 직업의식을 고양함으로서 조화적, 전인적인 인간을 추구했다. 그는 교육은 외부의 강제에 의한 지식이나 단순한 기술의 주입이 아니라 인간성 안에 내재된 소질과 능력을 개발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이러한 인간성도야를 통하여 조화적, 도덕적인 전인을 육성하고자 했다. 즉, 그는 교육을 통하여 인간내면에 가능성으로 존재하는 인간의 능력을 현실화하였으며 나아가 가능태로서의 인간존재를 현실태의 인간으로 이행시켰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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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의 역사와 철학, 박의수·강승규·정영수·강선보 저, 동문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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